CULTURE

삶을 기획하는 2018 시민큐레이터!

서울시립미술관(관장 최효준)은 2018년 3월 26일(월)부터 4월4일(수)까지 4기 시민큐레이터 양성교육 수강생을 모집한다.

미술관은 “우리 삶을 바꾸는, 마음을 가진 미술관”을 비전으로 참여와 소통의 미술관을 지향한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미술관은 2015년부터 시민이 직접 전시를 기획,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민큐레이터’를 진행해왔다. 이는 전문가의 영역으로 여겨졌던 전시 기획의 대중화를 도모하는 프로그램으로 교육과 경험의 기회가 주어지고 강렬한 의지만 있다면 누구나 큐레이터를 할 수 있다는 취지에서 기획되었다.

2018년 시민큐레이터 양성교육은 우리 삶과 밀접한 주제를 토대로 삶을 기획하는 시민큐레이터를 발굴 및 양성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구성되었다. 교육내용은 크게 ‘전시기획 이론과 실무’와 공공미술에 대한 이해‘로 나뉜다. 전시와 큐레이터의 역할, 큐레이터의 전반적 업무, 동시대 미술 전시의 경향, 작품관리 등 전시기획의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공공미술의 역사와 흐름, 동시대 공공미술의 사례 소개를 통해 미술관 제도 밖, 삶의 현장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작업과 폭넓은 사고방식을 들여다보고자 했다.

삶을 기획하는 2018 시민큐레이터!
시민큐레이터 양성교육 수강생 모집

신청기간 : 2018. 03. 26.(월) ~ 04. 04.(수)
교육일정 : 2018. 04. 18.(수) ~ 05. 30.(수)
교육장소 :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지하1층 세마홀
교육내용 : 전시기획 이론과 실무, 공공미술에 대한 이해 등 12강

교육을 마치면 전체교육의 70%이상 참여한 참가자에게 수료증을 발급하고, 시민큐레이터 선발 대상 자격을 부여한다. 전시기획서 및 면접 심사를 통해 선발된 10명의 시민큐레이터는 하반기에 미술전시 또는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기획 및 운영하게 된다. 시민큐레이터로 선발되지 않더라도 다양한 영역을 넘나드는 강좌를 통해서 현대미술을 쉽게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많은 시민이 우리 삶을 기획하는 시민큐레이터에 도전하여 보다 파급력 있는 시민적, 문화적 효과를 만들고, 나아가 지역과 사회에 변화를 일으키는 촉매가 되기를 기대한다.

 

MEDIA N
FEEL SO GOOD | 미디어엔
MediaBridgeNews.Com
MEDIA N은 방송계열 및 일반기업과 관계 없는 한국지식기자협회 위클리뉴스 언론사입니다
공지를 확인하세요

Travel & Health ZONE
여기가 거기?
덕수궁 옆 정동 세실극장 옥상
남산둘레길 겨울산행
경의‧경춘선숲길 일 3만
부안 직소폭포 일원

MEDIA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