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W

신나는 주말체험여행 ‘놀토버스’

신나는 주말체험여행 '놀토버스'

서울시가 유휴 스쿨버스를 활용한 초·중·고 대상 이동형 주말체험 프로그램인 ‘놀토버스’를 오는 16일(토)부터 11월24일(토)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운영한다.

서울시 ‘놀토버스’는 사전에 신청한 청소년들이 버스를 타고 서울시내 곳곳에 있는 청소년시설과 문화·예술·유적지 중 일부를 들러 다양한 체험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5개 권역 당 한 대씩 운영된다. 버스마다 전문 놀토코디네이터도 탑승해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해준다. 참가비, 입장료, 식비 전액 무료다.

시는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접근성과 이동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15년부터 놀토버스를 운영했다.

1권역 놀토버스는 강서, 마포, 목동, 망원, 서대문 등의 청소년시설을 들른다. 2권역에선 강북, 노원, 성북 등이 포함된다. 3권역엔 광진, 망우, 중랑 등이 있다. 4권역엔 강동, 마천, 서초가, 5권역엔 구로, 금천, 문래 등이 있다.

버스 당 참가 대상은 인솔자를 포함한 서울시 거주 초·중·고 청소년 단체 20~25명이다. 참가 희망일 3주 전까지 놀토 공식 홈페이지(www.youthnavi.net)를 통해 선착순으로 신청하면 된다.

특히, 올해는 높아진 청소년 만족도를 반영해 대상 시설을 늘렸다. 청소년시설 32곳(’17년 27곳)과 문화·예술·유적지 10곳이다. 각 버스는 이들 시설 중 일부를 방문해 청소년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체험이 끝나면 다시 버스에 타서 이동하는 방식으로 1일 약 7시간 운행된다.

시는 청소년 만족도가 ’16년 89%에서 ’17년 93.88%로 높아지고 좀 더 많은 버스가 운영되면 좋겠다는 의견을 반영해 올해 대상시설을 확대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32개 청소년시설에선 IT과학, 진로직업, 스포츠, 생태환경, 안전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중 역량을 강화하고 나에게 맞는 진로를 찾고 싶다면 중랑, 은평, 동대문, 마포, 망우 청소년시설의 프로그램에 참여해보길 권한다.

청소년시설에서 운영하는 진로 관련 프로그램 중 ▴중랑청소년수련관의 <뚝딱이 창의공작 목공체험> (초·중·고) ▴은평청소년수련관 <직행-직업의 행복>의 파티쉐 및 애니메이터 체험(초·중·고) ▴동대문청소년수련관의 가죽 디자인 체험인 <창의디자인스쿨> (초·중) ▴마포청소년수련관의 방송체험프로그램 <나만의 무대를 세워봐_뉴스편> (초·중·고) ▴망우청소년수련관의 <토요일은 나도 파스타!> 파티쉐 체험이 ▴서초유스센터에서는 청소년 요리프로그램 <요리사를 부탁해> 등에 참여해보면 좋다.

문화예술 분야를 즐기고 싶은 청소년이라면 ▴청소년드림센터의 ‘천연공예’ ▴역삼청소년수련관의 ‘전통탈춤 체험’ ▴서울청소년수련관의 ‘민화체험’ 프로그램이 좋다.

과학과 환경에 관심 있는 청소년에게는 ▴화곡청소년수련관의 ‘우주항공체험’ ▴광진청소년수련관의 ‘천문관측활동’ ▴구로청소년수련관의 ‘드론체험’ ▴노원청소년수련관의 ‘2018 북극곰구하기 프로젝트’ ▴강동청소년수련관의 ‘토이스토리’를 추천한다. 우주과학의 놀라운 진실을 탐구하고 기후환경 문제를 함께 고민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강동청소년수련관에서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업사이클 체험인 <토이스토리>가, 문래청소년수련관에서는 친환경 화분 및 에코필통을 만드는 <초록을 싣고>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10곳의 서울 전역 문화·예술·유적지에선 청소년이 직접 보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각 지역별 특색을 살린 ▴챌린지 프로그램 ▴업사이클 체험 ▴수렵활동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암사동선사유적지의 <활 만들기 등 수렵체험활동> ▴새활용플라자의 <열쇠고리 만들기> ▴중랑캠핑숲의 <숲체험과 챌린지 프로그램> ▴구로노동자생활체험관의 <전통놀이, 옛날과자맛보기, 바느질 체험> ▴한국영화박물관에서 볼 수 있는 <무성영화감상>, <광학장난감만들기> ▴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는 새활용 연필꽂이를 만드는 <업사이클 프로그램> 등이 있다.

한편, 시는 안전하고 질 높은 프로그램 지원을 위해 대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전문 놀토코디네이터를 양성해오고 있다. 올해는 25명이 활동할 예정이다.

전문 놀토코디네이터는 매년 연초에 모집한다. 26시간의 양성교육을 수료하면 활동할 수 있다. 놀토버스에 참여하는 청소년이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인솔하고 활동정보를 제공하는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놀토버스 프로그램과 관련된 기타 자세한 내용은 청소년활동진흥센터(www.sy0404.or.kr, ☏ 02-849-0175)로 문의하거나 놀토버스 페이스북 페이지(facebook.com/noltobus)를 확인하면 된다.

이창석 서울시 청소년정책과장은 “놀토버스를 타고 즐기는 우수한 주말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서울시 청소년 모두가 신나게 놀면서 배우는 행복한 토요일이 되길 바란다”며 “아이들이 꿈과 재능을 키울 수 있는 ‘놀토버스’와 같은 좋은 체험의 기회가 늘어날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MEDIA N
FEEL SO GOOD | 미디어엔
MediaBridgeNews.Com
MEDIA N은 방송계열 및 일반기업과 관계 없는 한국지식기자협회 위클리뉴스 언론사입니다
공지를 확인하세요

Travel & Health ZONE
여기가 거기?
덕수궁 옆 정동 세실극장 옥상
남산둘레길 겨울산행
경의‧경춘선숲길 일 3만
부안 직소폭포 일원

MEDIA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