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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연극계가 그린 사회 자화상…동시대적 날선 화두 담은 연극 6편

동시대 날선 화두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김종휘)은 오는 3월부터 11월까지 남산예술센터 무대에 오르는 시즌 프로그램 6편을 23일(수) 공개했다. 매년 동시대 이슈를 주목해온 남산예술센터는 올해도 작품을 통해 한국사회를 둘러싼 문제에 대해 동시대적 날선 화두를 던진다.

올해 시즌 프로그램을 통해 공개되는 작품은 총 6편이다. 주요 작품은 ▲작년 한 해 연극계의 각종 상을 휩쓸며 주목받은 2018년 시즌 프로그램 ‘그믐, 또는 당신이 세계를 기억하는 방식’을 비롯해 ▲삼성반도체 백혈병 사건을 다룬 ‘7번국도’ ▲세월호 참사가 주제인 ‘명왕성에서’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시각적 표현로 풀어낸 ‘Human Fuga(휴먼 푸가)’ 등 다채로운 작품이 남산예술센터에서 관객들을 만날 예정이다. 2018년 시즌 프로그램이 한국사회가 당면한 문제의 근원을 점검하는 작가들의 움직임을 포착했다면, 2019년 시즌 프로그램은 대규모 사회적 참사에 주목하여 우리 사회에서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문제에 대해 연극적 방식으로 담아낼 예정이다.

2019년 시즌 프로그램의 막을 올리는 ‘7번국도’(작 배해률/연출 구자혜, 4월 17일~28일)는 남산예술센터 상시투고시스템 <초고를 부탁해>를 통해 발굴된 작품이다. <서치라이트(Searchwright)>에서 낭독공연으로 관객들과 먼저 만났고 이어 시즌 프로그램까지 단계별 제작 시스템을 거쳤다. 지난 낭독공연에 이어 구자혜 연출이 함께 해 사회적 참사의 피해자들을 연극이 어떻게 직시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젊은 극작가 배해률의 첫 장막희곡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극단 코끼리만보와 공동제작하는 ‘명왕성에서’(작/연출 박상현, 5월 15일~26일)는 세월호 당시의 실제 증언과 인터뷰를 바탕으로 한 다큐멘터리성 작품이다. 동시에 사회적 참사로 희생된 망자들과 남겨진 이들을 다시 불러내어 그동안 유보시켜온 고통을 정면으로 응시하고 진혼(鎭魂)을 시도하는 씻김굿의 의도를 지녔다. 작품은 세월호 참사 5주기를 기억하며, 지금은 우리 곁에 없는 망자들이 함께 있다는 각성을 하게 만든다.

제8회 벽산희곡상 수상작인 서민준 작가 원작의 ‘묵적지수’(작 서민준/연출 이래은, 6월 26일~7월 7일)는 달과아이 극단과 공동제작한다. 남산예술센터는 새로운 창작극을 발견하고 극작가의 창작 활동과 공연 제작 지원에 힘쓰고자 벽산문화재단과 지속해서 교류해왔다. 올해는 춘추전국시대 사상가 묵자와 초혜황이 모의전을 했다는 일화를 바탕으로, 현실과 가상을 넘나드는 작가의 연극적 상상력이 무대 위에서 동시대적 언어로 탄생한다.

한편, 지난해 서울예술대학(학교법인 동랑예술원)이 10여 년간 드라마센터(현 남산예술센터)를 임차해 운영해 온 서울시에 문화사업계약 종료를 요청함에 따라, 남산예술센터 존속 여부가 흔들리면서 공공성과 구조적인 문제에 대해 연극인들의 움직임이 있었다. 이에 남산예술센터는 ‘드라마센타, 드라마/센타(가제)’(작 이양구/연출 류주연, 9월 18일~29일)를 기획해 극장을 둘러싼 현재진행형 이슈와 쟁점을 정면으로 다루고, 현장 연극인들과 협업과 연대를 강화하기로 했다. 역사적 사료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드라마센터의 근본적인 과거사 바로잡기와 동시에, 동시대 공공극장의 존재 의미에 질문을 던진다.

지난해 초연으로 선보인 ‘그믐, 또는 당신이 세계를 기억하는 방식’(원작 장강명/각색 정진새/연출 강량원, 10월 9일~27일)은 올해 시즌 프로그램에서도 재연된다. 해당 작품은 초연 당시 평단과 관객의 호평을 받아 한국연극평론가협회 ‘올해의 연극 베스트 3’, 월간 한국연극 ‘2018 공연 베스트 7’ 선정, 제55회 동아연극상 ‘작품상’을 수상하며 높은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2015년 제20회 문학동네작가상 수상작인 동명 소설을 각색했다.

그동안 남산예술센터는 기존 서사구조를 벗어나 동시대 현대연극의 확장성을 보여주는 작업을 지속해왔다. 그 연장선상에서 공연창작집단 뛰다와 연극과 미술의 경계를 넘나드는 작업을 시도한다. ‘Human Fuga(휴먼 푸가)’(원작 한강/공동창작/연출 배요섭, 11월 6일~17일)는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다룬 한강의 장편소설 『소년이 온다』를 ‘푸가(Fuga)’라는 음악적 형식으로 풀어낸다. 극장 공간에 들어서면 도처에 80년 광주를 모티브로 한 설치 작업물이 있고, 소설 장면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말과 기억, 행동들은 극의 재료로 변주되어 새롭게 해체, 조립된다.

더불어 남산예술센터는 2017년부터 시즌 프로그램과 별도로 극장진입의 문턱을 낮추고자 제작 전 단계의 작품 콘텐츠를 사전 공유하는 공모 프로그램 <서치라이트(Searchwright)>(3월 19일~29일)를 진행하고 있다. 신작을 준비 중인 개인 및 단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발표 형식은 낭독공연, 워크숍, 주제 리서치를 위한 공개토론, 컨퍼런스, 프레젠테이션 등 자유롭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작품은 극장 공간, 무대기술, 연습실과 소정의 제작비 지원을 비롯해 극장, 관객, 기획자, 예술가들과 함께 작품을 공유할 기회를 가진다. 2018년 <서치라이트>에서 2019년 시즌 프로그램으로 발굴한 작품으로는 ‘7번국도’가 있다.

남산예술센터 2019년 시즌 프로그램과 공모 프로그램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남산예술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2월 7일(목) 오후 2시 상반기 공연 세 편을 한꺼번에 관람할 수 있는 패키지 티켓이 오픈된다. 대상 공연은 ‘7번국도’, ‘명왕성에서’, ‘묵적지수’이며, 남산예술센터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예매할 수 있다. 4만 5천원. (문의 02-758-2150)

서치라이트(Searchwright)
2019년 3월 19일(화)–3월 22일(금) / 3월 26일(화)–3월 29일(금)

<서치라이트(Searchwright)>는 남산예술센터가 2017년부터 기획한 프로그램이다. 아직 무대에 오르지 않은 희곡, 창작자의 메모장 속에 잠들어 있는 미완의 텍스트, 극단의 회의 테이블에 머무르고 있는 아이디어, 퍼즐이 맞춰지지 않은 낱장의 장면 등 모든 창작 전 단계, 제작 중 과정에 있는 미완의 콘텐츠들을 미리 공유해 보는, ‘아직 ․ 미정 ․ 미확정의 무대’이다. 미정의 무대 위에는 낭독공연, 짧은 워크숍, 30분 이내의 쇼케이스, 주제 리서치를 위한 전문가 Q&A, 공개토론, 컨퍼런스, 프레젠테이션, 피칭 등 다양한 형식으로 ‘과정 중 콘텐츠’가 소개된다. 이 과정을 통해 예술가는 아이디어 단계부터 함께 작품을 개발하는 파트너를 구축할 수 있으며, 극장은 한정된 소재와 시각에서 벗어나 창작 연극의 예술적 진로를 보다 넓게 고민할 수 있다. 관객은 작품의 제작과정에 참여하여 작품 발전에 기여할 수 있으며, 기획자는 새로운 작품과 창작자를 만나 주도적으로 작품을 발굴할 수 있다. 신작을 준비 중인 창작자 개인 및 단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공모를 통해 선정된 작품은 오는 3월 남산예술센터 무대에서 관객들과 상호 공유한다.

‘7번국도’
2019년 4월 17일(수)-4월 28일(일)
작 배해률, 연출 구자혜 | 여기는 당연히, 극장

2019년 남산예술센터 시즌을 여는 첫 작품은 작가 배해률의 첫 번째 장막 희곡 <7번국도>(작 배해률, 연출 구자혜)이다. 2017년 남산예술센터 상시투고시스템 ‘초고를 부탁해’에서 처음 발굴돼 2018년 ‘서치라이트(Searchwright)’ 낭독공연에 이어 2019년 시즌 프로그램으로 다시 한번 관객들과 만난다.

2019년 공동제작 공모를 통해 선정된 이 작품은 ‘길에서 만날 수밖에 없는 소수자들의 삶까지 확장하며 순환과 치유의 모티브를 밀도 있게 그려냈다’는 평을 받았다. 작품은 강원도 속초에서 택시 운전을 하는 동훈이 어느 날 7번국도에서 군복을 입은 주영을 태우고 주영이 자신의 죽은 딸과 같은 나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시작한다.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현실로부터 출발한 허구 속의 인물이지만 극중 인물들이 마주하고 있는 죽음만큼은 사실과 다름없다.

지난 낭독공연에 이어 <디스 디스토피아>(2015), <commercial, definitely>(2015), <킬링 타임>(2016), <윤리의 감각>(2017), <가해자 탐구_부록:사과문작성가이드>(2017) 등을 공연한 작가이자 연출가 구자혜가 함께한다. 가해자의 시선을 통해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려는 시도를 거쳐 연극이 사회적 참사를 어떻게 담아낼 수 있는지 고민해 온 구자혜 연출은 이번 작품에서 다시 당사자들의 삶에 도달하는 방식에 대해 고민한다. 서사를 바라보는 관점을 분명히 함으로써 사적 대화 안에서 작동하고 있는 공적 발화가 가능한가, 사회적 참사의 피해자들을 연극이 어떻게 직시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이다.

‘명왕성에서’
2019년 5월 15일(수)-5월 26일(일)
작 · 연출 박상현 | 극단 코끼리만보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 이후 문화예술계에서 ‘세월호’를 다룬 작품들은 많았으나 사건 그 자체와 그들의 시간으로서 쓴 작품은 거의 없었다. 올해로 5주기이지만 세월호 참사는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이제는 한국사회의 바닥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아픔과 외면했던 말들을 들어 올리고, 사회적 참사로 희생된 망자들과 남겨진 이들을 위해, 그 시공간을 더 가까이 만나야 한다.

연극 <명왕성에서>(작 · 연출 박상현)는 작가가 이러한 의도와 주제를 담아 오랫동안 작가만의 방식으로 써온 작품으로, 이 작품에서는 이별의 형식을 빌어 그 만남을 시도해본다. 제주도로 수학여행을 떠나기 전날, 서울 근교의 한 고등학교 방송실에서 들뜬 마음을 진정시키는 방송반 학생들의 대화로 시작한다. 작품은 세월호 참사 당시의 실제 증언과 인터뷰를 바탕으로 한 다큐멘터리성을 지니고 있으며 동시에 그들을 다시 무대로 소환하여 이야기를 듣는 진혼(鎭魂)을 시도하는 일종의 연극적 씻김굿의 개념을 지니고 있다. 2019년 공동제작 공모 선정 당시 “작가 특유의 은근한 말 걸기가 극을 가볍게 부상시켜 우리가 그동안 유보시켜온 고통을 각기 다른 통점으로 느끼게 하는 미덕을 지녔다.”는 평을 받았다. <명왕성에서>는 진혼을 통해 그들을 떠나보내는 것이 아닌, 이제야 비로소 그 고통과 슬픔을 정면으로 응시하게 할 것이다. 이는 우리가 세월호를 더 오래 기억하고, 우리와 늘 함께 있음을 다시금 깨우치게 한다. 극작과 연출을 맡는 박상현과, 최근에 <애들러와 깁>(2018), <망각의 방법-are you okay?>(2017)로 독특한 양식적 실험을 시도하고 있는 극단 코끼리만보의 손원정 드라마터그와의 협업을 기대해도 좋다.

‘묵적지수’
2019년 6월 26일(수)-7월 7일(일)
작 서민준, 연출 이래은 | 달과아이 극단

2018년 제8회 벽산희곡상 수상작 <묵적지수>는 초나라 혜황 50년(기원전 439년), 춘추전국시대 사상가 묵자가 강대국인 초나라의 침략을 막기 위해 초혜왕과 모의전을 벌였다는 고사를 바탕으로 하는 작품이다. 벽산희곡상 심사 당시 “겸애를 숭상하는 묵자의 사상을 반전(反戰)주의로 확장시켰다. 섣불리 현대와 타협하지 않고 고문헌들에 대한 방대한 조사와 연구를 통해 그 시대의 역사성과 사상을 재현한 작품”이라는 평을 받았다. 이야기 전개의 박진감, 리듬감 넘치는 대사, 살아있는 극성으로 강렬한 흡입력을 지닌 이 희곡을 쓴 작가는,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극작과를 전공 중인 서민준 작가이다. 그는 2015년 신작희곡 페스티벌에서 <For sale>로 등단하였고 2018년 두산아트랩 <종이인간>을 공연하며 연극계에 떠오르는 신인 극작가로 주목받고 있다. 작가는 전쟁을 막기 위해 적극적 실천을 한 이들을 조명해 정의의 실천이 부재한 이 시대에 의인이란 무엇인지 본질적인 화두를 던지고자 한다.

연출은 2005년 <고양이가 말했어>로 데뷔한 이후 <서른, 엄마>(2009), <날개, 돋다>(2015), <고등어>(2016) 등 청소년, 여성, 소수자에 대한 섬세한 작품을 선보여온 달과아이 극단의 이래은 연출가가 맡는다. 그는 2500년 전 춘추전국시대 전쟁 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자본주의와 만연한 능력주의가 지배하는 2019년과 어떻게 대비되는지에 주목했다. 연출은 오늘날 골목 상권을 침해하는 대기업의 문제와 다르지 않다고 말한다. 연극 <묵적지수>는 고전적 서사를 유지하면서도 등장인물들의 캐릭터를 입체적으로 그려내 2019년 한국 사회에서 기존 질서에 저항하고 폭력을 밝혀내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의 모습을 비춰낸다.

‘드라마센타, 드라마/센타(가제)’
2019년 9월 18일(수)-9월 29일(일)
작 이양구, 연출 류주연 | 극단 산수유

남산예술센터 드라마센터는 1962년 개관한 극장으로, 건축원형이 그대로 보존된 가장 오래된 근현대식 공연장이다. 동랑 유치진(1905~1974)이 미국 록펠러 재단의 지원을 받아 한국 정부가 제공한 땅에 세웠다. 2009년부터 지난 10년간 서울시가 극장 소유주인 서울예술대학(학교법인 동랑예술원)으로부터 임대받아 서울문화재단에서 남산예술센터라는 이름으로 위탁 운영해왔다.

지난 2018년 1월, 서울예술대학교가 서울시에 계약 종료를 통보하면서 남산예술센터의 공공성이 훼손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다. 이에 현장 연극인 572명과 49개 단체는 ‘공공극장으로서의 드라마센터 정상화를 위한 연극인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상대책회의)’를 결성하였다. 그동안 비상대책회의는 네 차례의 공개토론회를 개최하였고 그 과정에서 드라마센터와 관련된 새로운 사실들을 목도하게 됐다.

이에 남산예술센터는, 현장 연극인들과 연대해 극장을 둘러싼 드라마틱한 이슈와 쟁점을 정면으로 다루고자 연극 <드라마센타, 드라마/센타(가제)>를 기획했다. 드라마센터의 설립 과정에서 있었던 사유화 논란에 대해 기존 역사적 사료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극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한국 연극의 과거사를 바로잡는 동시에 동시대 공공극장의 존재 의미에 대해 질문을 던진다.

작가 이양구는 미군 기지촌 ‘위안부’들의 노년의 삶을 다룬 <일곱집매>(2012), <문밖에서>(2017)를 비롯해 <노란봉투>(2014), <복도에서>(2014) 등의 작품을 썼다. 작품의 연출을 맡은 류주연 연출은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주로 다루고 있으며, 대표작으로는 <경남 창녕군 길곡면>(2007), <기묘여행>(2010), <12인의 성난 사람들>(2017) 등이 있다.

‘그믐, 또는 당신이 세계를 기억하는 방식’
2019년 10월 9일(수)-10월 27일(일)
원작 장강명, 각색 정진새, 연출 강량원 | 극단 동

2018년 화제를 모았던 연극 <그믐, 또는 당신이 세계를 기억하는 방식>이 2019년 남산예술센터 시즌 프로그램으로 다시 한번 남산예술센터 무대에 오른다. 한국연극평론가협회 주관 ‘올해의 연극 베스트 3’, 월간 한국연극 주관 ‘2018 공연 베스트 7’ 선정, 추상적인 소설의 내용이 신체행동 연극을 주로 펼치는 극단 동의 장점과 잘 결합된 수작이라는 평을 받으며 ‘제55회 동아연극상 작품상’을 수상했다.

2015년 제20회 문학동네 작가상을 수상한 장강명의 동명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이 작품은 살인을 저지른 남자, 남자와 서로 사랑한 여자, 남자에게 자식을 잃은 어머니 세 인물의 이야기를 통해 기억과 고통, 속죄라는 본질적인 문제를 다룬다. 오직 인간만이 시간을 과거에서 현재라는 한쪽 방향으로, 단 한 번씩만 경험할 수 있다는 전제를 뒤집어 해체된 시간 속 경사진 두 개의 달 위에 펼쳐지는 배우들의 신체행동 연기는 관객에게 매우 낯설고 새로운 감각을 전달한다. 이는 관객으로 하여금 언제인지 알 수 없는 계속되는 현재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게 하여 풍부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인물들을 만나게 한다.

우리 사회에 대한 통찰과 위트 있는 문장으로 대중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소설가 장강명의 동명 소설을 극작가, 연출가로 활동 중인 정진새가 각색했다. 강량원 연출을 필두로 신체행동 연기라는 극단 고유의 메소드를 구축하고 관객과 만나고 있는 극단 동의 집약된 무대를 확인할 수 있다.

‘Human Fuga’
2019년 11월 6일(수)-11월 17일(일)
원작 한강, 공동창작, 연출 배요섭 | 공연창작집단 뛰다

연출가 배요섭을 주축으로 한 공연창작집단 뛰다는, 그동안 오브제와 배우의 몸을 관통하는 본질에 대해 질문하고 답하는 방식의 작업을 계속해왔다. 연극과 미술의 중간에서 텍스트의 해체, 본질의 투영을 시도해온 그들이, 1980년 5월 광주를 다룬 소설가 한강의 장편소설 『소년이 온다』를 기반으로 한 신작 <Human Fuga>를 선보인다.

이 작품은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의 상황과 그 이후 남겨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룬 소설을 ‘Fuga’라는 음악적 형식으로 해체, 조립하는 일종의 퍼포먼스극이다. 극장에 들어서면 도처에 영상과 설치미술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관객들은 광주에서부터 시작해 2009년 용산 참사와 쌍용차 사태, 1970~83년 아르헨티나의 ‘더러운 전쟁’, 1965년 인도네시아의 ‘반공대학살’, 2009년 스리랑카의 ‘목격자 없는 전쟁’ 등 각기 다른 시대와 공간에서 일어났던 거대한 죽음과 사회적 고통의 이미지들을 목도하게 된다. 전시와 이어지는 퍼포먼스는 소설 장면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말과 기억, 행동을 재료로 조금씩 변주하며 반복해 나간다. 이렇게 변주되어 만들어진 장면들은 독립적으로, 혹은 동시다발적으로, 혹은 교차되면서 ‘Fuga’의 형식으로 새롭게 직조된다. 극장의 공간적 특성을 살리되, 무대와 객석의 경계를 새롭게 정의하면서 설치와 퍼포먼스를 입체화시킬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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