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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LTURE

신진미술인 전시지원 프로그램

신진미술인 전시지원

서울시립미술관(Seoul Museum of Art, SeMA / 관장 백지숙)은 역량 있는 신진미술인들의 다양하고 도전적인 창작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2019 신진미술인 전시지원 프로그램>을 오는 5월부터 10월까지 9회에 걸쳐 SeMA 창고와 SeMA 벙커에서 개최한다.

지난 2월 중 10일간의 공모를 통해 접수된 총 330명(작가 316명, 기획자 14명)의 지원자 가운데 서류 심사(내부 심사위원)를 통해 총 21명(작가 17명, 기획자 4명)을 1차 선정하였고, 면접 및 프리젠테이션 심사(외부 심사위원)를 통해 9명(작가 7명, 기획자 2명)을 최종 선정하였다. 올해 선정된 신진미술인에게는 작품재료비, 전시구성비, 인쇄비, 홍보비 항목의 전시경비가 지원되며 동시에 서울시립미술관의 분관시설인 SeMA 창고, SeMA 벙커가 전시장으로 제공된다.

서울시립미술관이 2008년부터 운영, 올해로 12년째 맞는 <2019 신진미술인 전시지원 프로그램>의 특기할 만한 사항으로는 전시경비 지원에 머무르던 기존 프로그램을 보완, 개선하고 보다 실질적인 지원정책을 마련하는 차원에서 각 신진미술인과 서울시립미술관 학예사(관)와의 1:1 매칭을 통한 실질적 전시 컨설팅 및 전시 비평문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점이다. 선정된 9명의 작가 및 기획자는 매칭된 서울시립미술관 학예사(관)와 현장회의 1회를 포함한 총 2회 이상의 대면 컨설팅 기회를 제공받게 된다. 작가의 경우 담당 학예사(관)로부터 해당 도록에 삽입될 전시 글을 함께 받게 된다.

선정 작가는 신이피, 전명은, 김영글, 김정헌, 양지원, 최태훈, 신지선(이상 7명)으로 모두 SeMA 창고에서 전시 개최 예정이며, 선정 기획자는 박수지, 최지혜(이상 2명)로 SeMA 벙커에서 전시를 진행할 예정이다. 각 전시를 개최예정 순서대로 간략히 개괄하면 다음과 같다.

신이피 작가의 개인전 <다리의 감정>(5.10.-5.29.)은 인간은 어떻게 세계와 관계를 맺는가에 대한 작가의 성찰이 집약된 전시로 크게 세 파트로 구성된다. 독일 프랑크푸르트와 인도 뉴델리의 자연사박물관 관련 자료와 오브제로 구성된 아카이브 섹션, 그리고 모눈종이에 그려진 40여개의 드로잉이 설치된 관찰일지 섹션, 마지막으로 이번 전시의 핵심주제를 확장시킨 영상작품 <다리의 감정>과 <반향정위>로 이루어진다.

전명은 작가의 개인전 (가제)(6.7.-6.26.)는 지난 겨울 만주지방과 오호츠크해 연안을 여행했던 경험으로부터 시작된다. 작가에게 당시 풍경은 얼어붙고 정지되고 저장되어 있었다. 사람들은 움직이기 싫다고 말하는 것처럼 보였다. 사진가의 기관은 눈이 아니라 손가락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셔터를 누르는 순간마다 사진가의 손가락은 곧바로 또 다른 순간 속으로 미끄러져 들어가는 게 아닐까?

김영글 작가의 개인전 <사로잡힌 돌>(가제)(6.7.-6.26.)은 돌이라는 사물에 인간이 부여해 온 다양한 의미를 채집하고 아카이브로 재구성하는 프로젝트로, 예술의 프레임 안팎과 삶의 공간 여기저기서 발견된 돌 이미지들을 한곳에 불러 모은다. 인간의 시선을 사로잡은 역사적 사물이면서 동시에 매순간 인간의 시선에 포박당하고 그에 상응해 변화하는 미결의 존재로서 제시되는 돌 앞에서, 전시는 새로운 이미지 읽기의 방식을 모색한다.

김정헌 작가의 개인전 (가제)(7.5.-7.24.)은 개인과 사회의 기술에 대한 의존이 초래한 자연과 인간의 단절, 과학적 데이터가 제시하는 환경적 측면의 한계 등을 상상적 접근을 통해 픽션으로 확장하여 시각 예술로 구현하려는 시도다. 미디어 환경에 최적화된 현대인과 퇴화한 생태적 밸런스 등을 음양의 균형과 조화로 연결 지어 생태와 정신적 중요성을 부각하고자 한다.

양지원 작가의 개인전 <초콜릿 이상의 형이상학은 없어>(가제)(7.5. – 7.24.)는 그리기와 쓰기의 관계에 관한 질문을 드로잉의 방식을 통해 풀어내는 전시다. 작가는 일상에서 지속적으로 행하고 있는 ‘그리기, 쓰기’의 관계를 살펴보고, 그 과정을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고자 한다. 작가에게 언어는 작업의 재료이기도 하다. 전시는 언어의 현재와 과거의 형태를 들추어내고 재편집하는 등의 시각적 실험을 드로잉을 기반으로 한 종합적인 설치로 구성될 예정이다.

최태훈 작가의 개인전 <남한 앙상블>(가제)(8.2. – 8.21.)는 DIY 가구 산업의 제품들을 원형으로 하는 레플리카 조각을 제작, ‘쇼룸 이미지’로서의 동시대 라이프스타일을 ‘조각적 연출’로 재구성한다. 작가는 개인의 취향을 강조하는 DIY 산업 이면에서 은밀하게 작동하는 수동적 삶의 양태를 비틀고, 동시에 논리적 정합을 이루는 조각으로부터 멀어지고자 한다. 디지털 쇼룸, 오픈 소스 매뉴얼, 증강현실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앱 등을 사용하여 실재계에 물리적인 조각을 구현한다.

신지선 작가의 개인전 <눈의 소리>(가제)(8.2. – 8.21.)는 서울에서 보기 드물게 미아리고개를 중심으로 모여살고 있는 맹인 독경인들의 점성촌을 바라보며 시작된 프로젝트다. 맹인독경의 문화적 의미와 전통관습을 통해 현대사회의 잊힌 가치를 환기시키고 산업사회에 대한 좌절감, 과학기술에 대한 불안감 속에서 여전히 갈구하는 원초적인 소통에 대한 우리의 삶에 비어있는 질문들을 채워주는 메신저의 역할이 되고자 한다.

박수지 기획자의 전시 <줌 백 카메라>(가제)(9.6. – 9.25.)는 사회의 문화 감수성이 전환기를 맞이한 이후에는 어김없이 ‘구루’의 등장이 함께했다는 관점으로부터 출발한다. 이 전시는 구루의 작동 원리를 전유하며 사람들이 어떻게 동요되는지를 되묻는다. 지금 우리는 마치 무언가에 홀린 듯 성찰 없는 세계를 걷잡을 수 없는 속도로 관통하고 있다. 참여작가들은 이러한 세계의 면면으로부터 카메라의 렌즈를 줌 백 Zoom Back하고 동시대로부터 메타화된 관점을 제시한다. 참여작가로 임영주, 차지량, 홍진훤, 알레한드로 조도로프스키 등이 작품을 선보인다.

최지혜 기획자의 전시 (가제)(10.4. – 10.23.)는 직접적이며 찬반논리로 점철되었던 시위의 양상이 점차 다양하고 개별적인 아젠다(agenda)를 지니며 우리의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자리하게 된 것에 주목한다. 이를 통해 표면적이고 피상적인 접근 방식이 아닌 현 시대의 다변화된 시위의 형태와 양상에 대한 젊은 세대들의 경험과 이를 통해 나타나는 비판적인 시각, 감정을 미학적으로 풀어내려는 시도를 보여준다. 참여작가로 송민정, 이수성, 탁영준, 호상근이 작품을 선보인다.

SeMA 창고 A는 화이트큐브 형태의 목재마감벽으로 이루어진 3개의 연속된 전시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SeMA 창고 B는 옛 시약창고가 그대로 보존된 2개의 연속된 전시공간으로 높은 층고와 못질이 불가능한 목재진열대 벽으로 구성되어 있다. 2017년 10월에 개관한 SeMA 벙커의 바닥에는 옛 벙커의 타일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으며, 낮은 층고와 노출 형태의 천장, 그리고 직사각형의 넓은 목재마감벽 전시장을 갖추고 있다. 두 공간 모두 상당히 넓고 전시를 구성하기 쉽지만은 않은 공간이지만, 신진미술인들의 빛나는 작품과 전시를 통해 각 공간이 서울시민의 문화예술 향유를 선도하는 장소로 거듭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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