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E D I A N
B R I E F

STORY
PLUS
BRIEF
NEWS CONTENT MEDIA N
SINCE 2010
SCROLL RIGHT

망고스틴
여왕의 과일

겉모양은 자색 양파처럼 보이는 과일이 있습니다. 속은 마치 육쪽마늘처럼 생겼죠. 바로 망고스틴입니다. 귤처럼 질기고 단단한 껍질을 벗기면 과육이 나타나죠. 과일의 여왕이라 불리기는 하는데 여왕의 과일이 더 맞는 표현일 수 있습니다. 영국 빅토리아 여왕이 즐겨 먹었다고 알려졌기 때문이죠. 우리에게는 낯선 과일이지만 원산지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같은 동남아시아 국가에서는 흔한 열매입니다. 2023. 2. 19.

겉은 단감, 속은 마늘
새콤달콤
TOUCH IMAGE

물건너오니 귀족과일
맛의 독특함은 그다지~

물건너 오면 가격이 비싸진다고 현지에서 망고스틴은 귀하거나 값비싼 과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가격이 꽤 나가죠. 맛 역시 그다지 특별하지 않고 새콤달콤합니다. 차별성이 크게 느껴지는 열대과일이 아니죠. 다만, 겉모양과 속모양이 특이하고 기호에 맞는 이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아울러 건강상 이점이 많아서 피부미용이나 노화방지 효능을 얻고자 한다면 망고스틴이 제격일 수 있죠.


천연 항균제

망고스틴은 현지에서 천연 항균제 역할을 했습니다. 피부 염증과 상처 등을 망고스틴 껍질을 사용해 치료했죠. 이처럼 습진과 세균 감염으로부터 인체 피부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크산톤이라는 성분 때문이죠. 살충제로 사용되기도 하는 크산톤은 강력한 항바이러스 효과와 항염, 통증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관절통증과 요통 치료제로 망고스틴이 약재로서 사용되고 있죠. 먹으면서 치료까지 동시에 되는 열대과일, 천연 약재이니 거부감도 없고 맛까지 좋으니 현지 국가에는 축복 열매임이 분명합니다.

항바이러스와 항암
약재로도 사용
TOUCH IMAGE

칼륨과 비타민E, 비타민A
독소 체외배출

과일은 대부분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성분으로 피부미용과 노화방지, 항암 효과가 뛰어납니다. 이 모든 게 바로 인체의 노화를 늦춤으로써 얻을 수 있는 건강상 이점이죠. 즉, 사용기간이 정해진 인체에 항산화 성분을 공급하면 내구도가 상승하는 겁니다. 망고스틴은 항산화 성분뿐 아니라 칼륨과 비타민E, 비타민A 등도 풍부해서 혈관건강과 시력보호에도 도움이 되죠. 칼륨은 인체 나트륨과 같은 독소를 체외로 배출합니다. 비타민A의 경우 시력보호는 물론, 시력개선까지 도우니 망코스틴과 같은 과일을 즐겨먹는 습관이 필요하죠.

시력보호뿐 아니라 개선까지
과일로 인체 내구도 향상
TOUCH IMAGE

5월과 6월 제철
흠 없고 신선한 꼭지

망고스틴은 5월과 6월이 제철입니다. 겉 색상은 진한 보라색이 좋습니다. 껍질을 제거하고 속과육만 먹으나 웬만하면 껍질에 흠이 없는 게 낫겠죠. 아울러 꼭지가 신선한 망고스틴을 골라야 합니다. 귤처럼 껍질을 손으로도 벗길 수 있으나 악력이 약하다면 칼로 겉부분만 살짝 둥글게 자르면 쉽게 속과육을 먹을 수 있죠. 이처럼 건강에 좋은 망고스틴이지만 혈액 응고를 막는 성분이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수술을 앞둔 환자나 변비환자에게 망고스틴은 부작용을 보일 수 있죠. 이런 점을 유의한다면 초여름 이국의 과일로 기분전환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혈액응고 방지 유의
변비환자도 피해야
TOUCH IMAGE


READ MORE

MEDIA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