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천적
먹거리 악연
겨울 고구마를 간식으로 먹는 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추운 겨울 길에서 파는 군고구마는 행인의 길을 막고 먹거리로 유혹의 손길을 내밀죠. 따끈하고 달콤한 군고구마는 먹는 순간 행복감에 빠지게 합니다. 실상 군고구마는 식이섬유도 풍부하고 건강에 이점이 많은 성분이 함유되어 권장되는 식품이죠. 하지만 어떤 음식이든 조합이 맞지 않으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2023. 12. 17.
의외 천적
독이 되는 조합
모든 음식은 서로 상성이 맞는 게 있습니다. 반면 생태계에 천적관계가 있듯 합쳐지면 독이 되는 조합도 있죠. 고구마의 경우 함께 섭취하면 건강에 해가 되는 게 있는데 우유와 마 등이 대표적입니다. 우유의 경우 일상에서 쉽게 접하게 되는 음료인데 고구마와 같이 먹는다면 좋지 않습니다.
분노의 역류
고구마와 우유를 함께 섭취하면 소위 생목이 오른다는 역류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앞서 설명했듯 고구마는 섬유질이 풍부해서 위 속에 오래 머물고 이러한 성질은 음식물이 반대로 치밀어 오르는 증상을 불러올 수 있죠. 우유를 먹으면 이 같은 현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우유와 달콤한 고구마가 서로 어울리지 않고 오히려 상성이 맞지 않는 음식 조합이 되는 것이죠.
근육통과 결석
위벽 보호
위벽을 보호한다는 마 역시 우유와 같이 먹으면 해로운 식재료입니다. 마도 건강에 좋다고 알려졌으나 우유에 마를 섞어서 먹는다면 근육통을 불러오고 결석이 체내에 생겨 위험할 수 있습니다. 모두 위벽을 보호한다고 생각해서 섞어 먹으면 좋을 것 같으나 실제는 그렇지 않죠. 우리 몸 안에 음식물이 들어오면 서로 화학적 결합을 하기 때문에 이러한 상성관계는 중요합니다.
레몬 같은 레몬
유청 분리
우유와 맞지 않는 또 다른 식재료는 레몬입니다. 레몬의 상큼함과 우유의 고소함을 동시에 느끼려 섞어서 먹는 경우가 있으나 이 또한 좋지 않습니다. 보통 치즈처럼 우유를 빠르게 응고시킬 때 레몬과 같은 산성 과일을 사용합니다. 즉, 함께 먹으면 위에서 서로 화학적 결합으로 속이 더부룩하게 되는 것이죠. 이를 역으로 이용하면 치즈도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끓는 우유에 레몬즙을 넣으면 응고현상이 생기면서 치즈가 완성되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