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E D I A N
B R I E F

story
plus

자기방어와 살상의 사이
권총 국립민속박물관 | CREATED BY MEDIA N 2023. 5.21.

총기난사

미국처럼 총기 소지가 보편적인 일부 국가의 경우 대형 사고가 발생하곤 한다. 쇼핑몰과 같은 민간인이 즐비한 곳에서 총기 난사는 수십명이 희생당하는 참사로 이어진다. 간혹 고속도로를 질주하는 범죄자가 검문을 무시하고 도망치다 경찰에게 총을 맞고 죽음에 이르는 장면도 우리는 볼 수 있다. 헬기 추격전은 영화의 한 장면을 연상케 한다.

자기방어 수단

서부개척시대 미국인은 광활한 대지에 자신의 근거지를 마련했다. 국가 발생 초기 치안이 불안했고 원주민 인디언과 전쟁은 물론, 강도 집단과 싸움도 벌여야 했다. 이처럼 총과 같은 무기로 자신과 가족을 지켜야 했기에 총기 소지는 자연스럽고 당연하다. 지금에서 총기를 금지한다는 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소지 허가

반면 한국의 경우 남과 북으로 나뉘어 전쟁이 멈춘 상태이나 총기 소지는 극도로 제한됐다. 휴전선과 같은 최전방에 근무하거나 총기 소지 허가를 받은 일부에게만 허용된다.

휴대성과 권총

물론, 해외에서 밀수된 총기가 간혹 발견되는 경우가 있다. 일부는 사제 권총을 만들기도 한다. 가까운 일본에서 발생한 전 총리의 암살도 이런 식으로 이뤄졌다. 인류가 만든 휴대 가능하면서도 효율적인 무기 총은 때로는 자기방어 수단으로, 때로는 테러용으로 사회를 위협한다.

CREATED BY
MEDIA N


READ MORE


MEDIA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