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E D I A N
B R I E F

STORY
PLUS
BRIEF
NEWS CONTENT MEDIA N
SINCE 2010
SCROLL RIGHT

2024
갑진년 용

2024년은 갑진년 용의 해입니다. 전설, 신화 속에 매번 등장하는 용은 언제나 매력적인 상상의 동물이죠. 특히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천자, 임금, 왕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용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단연 신화의 최고봉이라 할 수 있죠. 용과 관련한 다양한 특징과 이야기를 알아보죠. 2023. 12. 31.

동서고금
신화 최고봉
TOUCH IMAGE

생김새
묘사

실제 용이 존재했는지 알 수 없으나 그 생김새를 묘사하는 기록은 여러 곳에서 발견됩니다. 보통 보지 못한 일이나 모양을 설명할 때 그와 유사한 것에 비유하는 게 당연합니다. 누군가 국내에 없는 코끼리나 악어 등을 외국에 나가서 보고 왔다면 사진기가 없는 당시에는 말로서 설명할 수밖에 없죠. 그림에 능숙한 소질이 있다면 이를 그림으로 그리겠으나 그렇지 않다면 이마저도 화백에게 설명해야 합니다.


목격담

그림을 그리는 이들은 실제 동물을 본 사람의 설명을 들어야 하는데 목격담을 이야기 하는 이들은 주변에 존재하는 동물에 비유할 수 있죠. 당연하게도 용은 전체적으로 뱀의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사슴의 뿔을 달고 잉어 비늘, 호랑이 발톱을 지녔다고 합니다. 여기에 소의 귀, 토끼 눈, 개구리의 배가 합쳐진 형상이죠. 이런 모습을 모두 화폭에 담으면 우리가 알고 있는 용의 모습이 됩니다.

사슴의 뿔
잉어 비늘
TOUCH IMAGE

악어의 형상
동쪽은 해

마치 악어의 형상이나 커다란 뱀처럼 보이는 용은 십이지신 가운데 홀로 상상의 동물입니다. 특히 2024년은 용 가운데 푸른 빛을 지녔다는 청룡의 해이죠. 용은 비상, 승진, 우두머리라는 의미를 지닙니다. 지상에서 오랜 고생을 끝내고 하늘로 승천하는 용의 모습은 성공을 뜻하죠. 청룡의 경우 동쪽을 지키는 사신 가운데 하나이기도 합니다. 동쪽은 해가 떠오르는 방향이라 희망, 도전, 포부도 의미하죠.

희망, 도전, 포부
승천
TOUCH IMAGE

푸른 색
십이간지

갑진년은 푸른 색을 의미하는 갑과 용을 뜻하는 진이 합쳐진 것입니다. 십이간지에 병이나 정을 붙이면 이는 붉은 색, 무나 기가 합쳐지면 노란 색, 흰색은 경 또는 신, 임이나 계로 시작하면 검은 색이 되죠. 이 때문에 푸른 용의 해, 백마의 해 등으로 불려집니다. 당연하게도 과학적 논리와 무관하지만 일종의 전통 문화이기에 이를 알고 있는 건 상식이죠. 2024년 갑진년에는 모두 소원성취하시기 바랍니다.

일종의 전통 문화
소원성취
TOUCH IMAGE


READ MORE

MEDIA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