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E D I A N
B R I E F

STORY
PLUS
BRIEF
NEWS CONTENT MEDIA N
SINCE 2010
SCROLL RIGHT

중고거래
가성비

과거보다 물질적으로 풍족한 시대를 살고 있으나 중고거래도 활발한 시대입니다. 특히 경제가 어려우면 소비, 지출을 줄이고 가성비 지닌 선택을 하는 게 지혜롭죠. 요사이 온라인 플랫폼이 발전하면서 중고거래가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 통계수치를 보면 2020년 기준으로 개인간 물품 거래 시장 규모는 20조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2023. 12. 31.

온라인 플랫폼
성장
TOUCH IMAGE

자원 재활용
환경 문제

20조원 모두가 중고거래라 볼 수 없으나 지난 2008년과 비교하면 개인간 거래 규모가 5배 늘었습니다. 자원 재활용이나 환경 문제를 생각하면 바람직한 방향으로 볼 수 있으나 제조업이나 자영업을 영위하는 이들에게는 입지가 좁아지는 일이기도 합니다. 아울러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받기 어렵다는 측면도 문제입니다. 개인과 개인의 거래이기 때문에 잘잘못을 따지기 어렵고 관련 법규도 미비한 실정입니다.


다툼이나 도난

모 조사기관의 설문에 따르면 약속 시간을 어기는 사례는 물론, 거래 취소, 연락 두절, 반품 등의 일들이 자주 벌어지고 있습니다. 일부 거래자는 돈을 입금 받은 뒤 물품을 배송하지 않거나 최초 설명과 다르게 하자가 있는 물품을 거래하려는 시도가 벌어지고 있죠. 이 때문에 거래 현장에서 다툼이나 도난 등의 사건도 생깁니다. 한국소비자원에 보고된 상담 문의 역시 매년 800건에 달한다고 하니 이러한 설문조사 결과를 뒷받침합니다.

상담 문의
매년 800건
TOUCH IMAGE

개인간 분쟁
환불 비용

실상 개인간 분쟁이 발생하면 이를 해소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역시 같은 조사에서 36.9%에 달하는 피해자가 교환이나 환불과 같은 분쟁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다고 답했습니다. 중고거래의 특성은 일단 상대방의 사진만으로 물품 상태를 확인해야 하고 현장에서 꼼꼼하게 살피기란 쉽지 않습니다. 대부분 집으로 돌아와 확인하는 과정에서 하자가 드러나는 경우가 다반사죠. 다시 환불하려면 비용이 추가로 들어 신제품 구매보다 못한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하자
신제품 구매
TOUCH IMAGE

중고거래 증가
합리적 구매

이처럼 중고거래는 항상 위험을 내포하고 있지만 실익이 크기 때문에 시장규모가 계속 커지는 상황에 있습니다. 결국 판매자의 양심과 구매자의 예의에 의존해야 하는 게 현실입니다. 한편, 일부 품목은 개인간 거래가 제한되니 이를 상식선에 알고 있는 게 필요합니다. 담배나 주류, 건강기능식품 등은 법률상 거래가 제약되고 의약품, 종량제 봉투 등도 거래에 주의해야 합니다. 안경이나 콘텍트 렌즈의 경우 온라인 거래 자체가 논란이 되고 있죠. 어쨌든 합리적 구매 결정에 따른 중고거래 증가는 시대의 흐름이기도 합니다.

거래 제한
시대 흐름
TOUCH IMAGE


READ MORE

MEDIA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