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E D I A N
B R I E F

STORY
PLUS
BRIEF
NEWS CONTENT MEDIA N
SINCE 2010
SCROLL RIGHT

겨울철
혈관질환

지구 온난화 현상으로 여름은 더욱 뜨겁고 겨울은 더욱 추워지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영하의 날씨에 체감 온도가 -20도씨까지 떨어지는 날이 늘었죠. 전기 자동차는 물론, 경유 차량들도 시동에 문제가 생길 정도로 추운 기온입니다. 그나마 기계는 시간이 지나거나 정비를 받으면 고쳐지지만 사람은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바로 혈관질환 이야기인데 겨울철 특히 조심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2024. 1. 28.

추운 기온
체감 온도
TOUCH IMAGE

혈관
직격탄

추워지면 만물이 얼어 붙습니다. 혈관도 마찬가지죠. 수도 배관이 영하의 날씨에 터지듯 혈관도 날씨에 영향을 받습니다. 평소 혈관질환을 앓고 있다거나 건강관리를 못 했다면 예외가 될 수 없습니다. 상온에서 딱딱하게 굳는 지방의 경우 추운 날씨라면 혈관 속에서 혈류를 막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몸에 해로운 지방이 다량 함유된 고지혈증을 앓고 있다면 겨울철 날씨가 직격탄을 날릴 수 있죠. 특히 노령층의 경우 인체 감각이 무뎌지고 반응 속도도 느려지기 때문에 수축된 혈관이 생명의 위협을 가합니다.


스트레스

겨울철 기온차도 문제죠. 낮과 새벽 기온차이가 심할수록 인체는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따뜻한 곳에서 추운 밖으로 외출하고 그 반대의 상황도 겨울에는 자주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방한 의류를 반드시 착용하고 외부활동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수축된 혈관으로 혈류가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면 인체 세포는 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정신을 잃거나 영구적인 뇌손상을 입을 수 있죠. 정신이 깨어나도 기억력 상실은 물론, 언어능력 상실이나 인체 일부를 사용 못하는 일까지 벌어집니다.

기온차
영구 뇌손상
TOUCH IMAGE

고지혈증
고도 비만

이처럼 혈관질환은 무서운 병인데 현대인은 고지혈증에 시달리는 경우가 잦습니다. 고영양분 섭취로 성장과 발육 상태는 좋아졌지만 고도 비만인 상태가 많죠. 패스트푸드와 튀김 등 혈류 건강을 위협하는 음식들입니다. 지나치게 과식하고 기름진 음식에 길들여진 인체는 나이가 들수록 혈관질환에 취약합니다.

혈관 수축
건강 위협
TOUCH IMAGE

식단 관리
건강 첫걸음

이러한 일들을 미연에 방지하려면 건강한 식습관을 가져야겠죠. 우선 단백질 섭취는 콩과 같은 식재료를 우선하고 기름 역시 올리브유와 같이 나쁜 콜레스테롤을 외부로 배출시키는 것을 사용하는 게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참치나 연어 등 등푸른 생선이 혈관질환에 도움이 되죠. 여기에 블루베리, 비트, 사과, 배, 단호박 등도 혈관을 튼튼하게 만듭니다. 별로 어렵지 않은 식단 관리, 건강의 첫걸음입니다.

계절별 위기관리
사망 가능성 상승
TOUCH IMAGE


READ MORE

MEDIA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