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E D I A N
B R I E F

STORY
PLUS
BRIEF
NEWS CONTENT MEDIA N
SINCE 2010
SCROLL RIGHT

筍 건강법
어린 새싹

봄철맞이 筍 건강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체로 죽순이 가장 널리 알려졌고 어린 새싹을 가리키죠. 봄이라는 계절에 어울리는 건강식단 재료입니다. 하지만 빼놓을 수 없는 또 다른 주인공이 존재합니다. 비단 대나무 순을 말하는 죽순 이외에도 칡순과 같이 몸에 좋은 새싹이 있죠. 특히 칡순의 경우 피로해소에 이롭고 고혈압, 심근경색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어렵지 않게 산책이라는 발품을 팔면 채집할 수 있습니다. 2024. 5. 11.

피로해소
산책 채집
TOUCH IMAGE

갈근
감기 약재

5월 구하기 쉬운 筍으로 칡순이 있습니다. 칡은 원래 갈근이라고 해서 그 뿌리를 다려서 섭취했습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약국에서 찾는 것이 바로 갈근탕이죠. 칡이란 약재를 다려서 감기, 두통이라는 병을 다스리기 위해 탕으로 만든 것이죠. 여기에 당뇨병이나 설사, 이질을 멈추는 데 효능을 지닌 것이 바로 칡입니다. 그 새싹 역시 건강에 이로운 성분을 함유하고 있죠.


푸에라린

산삼하면 사포닌 성분이 유명하듯 칡하면 푸에라린이라는 성분이 유명합니다. 심혈관과 뇌혈관 질환 예방을 돕고 알츠하이머, 파킨슨 병 등에도 좋다고 알려졌죠. 이 때문에 예로부터 칡은 그 순과 잎으로 밑반찬을 만들어 섭취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그 뿌리는 다려서 탕으로 먹었죠. 순과 뿌리, 잎까지 어느 하나도 버릴 게 없는 약초입니다. 요즘에도 칡차가 인기를 끕니다. 건강에 관해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이들이라면 칡차를 놓칠 수 없죠.

칡차
질환 예방
TOUCH IMAGE

칡순
봄철 섭취

칡순은 봄철 섭취하고 그 뿌리는 가을과 겨울철 캐어 먹는다면 건강에 이롭습니다. 앞서 언급한 효능 이외에도 염증을 완화하고 심장 건강 상태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죠. 특히 겨울이 다가오기 전 면역력을 높이려 칡 뿌리를 다려서 미리 먹는다면 좋은 선택입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칡즙을 섭취할 경우 체내 항산화 작용을 도와 손상된 간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술을 좋아하는 이들이라면 칡즙 섭취가 건강을 유지하는 데 이롭습니다.

염증 완화
항산화 작용
TOUCH IMAGE

알레르기 반응
주의

물론, 모든 약재와 마찬가지로 칡을 피해야 할 이들도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체질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러한 사람들은 칡 섭취에 주의해야 하죠. 아울러 다른 병으로 치료를 받고 있어서 섭취하는 약이 있다면 칡과 상관성을 따져 복용을 결정해야 합니다. 버릴 것이 없는 칡, 봄철부터 가을과 겨울까지 칡으로 챙기는 건강으로 신체 면역력을 높여 보시죠.

칡 건강법
면역력
TOUCH IMAGE


READ MORE

MEDIA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