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구
비주류 열매
의외로 익숙하지만 비인기 과일이 있습니다. 건강에 좋지만 비주류 열매죠. 무더위와 장마가 시작하는 이때, 제철을 맞은 살구가 그렇습니다. 6~7월 수확해 우리 몸을 이롭게 하는 과일, 한입에 쏙 넣고 먹으면 달콤새콤 맛이 끝내주죠. 인기가 없는 이유는 비교 대상, 수박 같은 대체 과일이 너무 잘 나가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건강에 이롭고 여름 피로해소에 그만인 살구, 그 효능을 알아보죠. 2024. 6. 30.
언제나 인기
항산화 성분
건강 수명이 중요한 시대, 노화 방지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먹거리는 언제나 인기입니다. 대체로 과일이 이에 속하죠. 살구 역시 강력한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미인은 과일을 좋아한다는 말이 괜한 소리가 아니죠. 살구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고 비타민 A와 C, E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인체에서 활성산소를 없애는 역할을 합니다. 산화 작용을 거치면 튼튼한 쇠도 녹이 생기기 마련이죠. 이런 일을 막으러면 주기적, 정기적 항산화 성분을 섭취하는 게 중요합니다.
통째로 섭취
살구는 또 당뇨병과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는 플라보노이드 성분 때문인데 이러한 항산화 물질은 세포 손상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노화에 따라 자연스레 찾아오는 시력 저하도 살구를 섭취할 경우 늦출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했듯 비타민 A와 E 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죠. 이처럼 건강에 도움이 되는 살구, 크기가 작기 때문에 굳이 자르거나 껍질을 벗길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통째로 입에 넣고 먹는다면 온전하게 영양분 모두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영양소 상당 부분이 껍질에 있기 때문에 잘 씻어서 먹는다면 도움이 됩니다.
체중조절
피부 미용
체중조절에도 도움이 되는 과일이 살구입니다. 영양가는 높지만 칼로리가 낮기 때문이죠. 아울러 여름철에는 햇빛이 뜨거워 자외선 차단에 힘을 써야 하죠. 이 때 살구가 도움이 됩니다.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C가 풍부하기 때문이죠. 새콤한 맛이 바로 다량의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비타민 C는 피부탄력과 직결되는 성분, 콜라겐 생성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이뇨작용
어지럼증
여름철 덥기 때문에 시원한 음료를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료 대부분은 이뇨작용이 있어서 다량으로 섭취할 경우 체내 수분이 부족할 우려가 있죠. 수분 부족은 혈액 생성을 막는 결과도 불러옵니다. 이럴 경우 무더위에 현기증과 같은 현상이 일어날 수 있죠. 특히 갑작스레 앉았다가 일어서거나 신체활동을 시작할 때 어지럼증을 느낍니다. 살구와 같은 과일은 수분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여름철 제철 과일 섭취는 갈증해소와 수분 섭취에 도움이 되는 일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