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안의 밥통
위
비단 주방뿐 아니라 우리 몸 안에도 밥통이 있습니다. 바로 위죠. 위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소화에 도움을 주고 위를 보호하는 음식 섭취가 중요합니다. 식도를 거쳐 처음 만나는 소화기관 위, 그 건강 중요성은 강조할 필요가 없죠. 위를 보호하는 데 이로운 음식에는 어떤 게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024. 10. 20.
유산균 보고
장내 유익균
건강 식단에 빠지는 법이 없는 요거트가 위를 위한 첫번째 음식입니다. 요거트는 유산균이 풍부해 소화를 돕고 위를 보호하는 데 효과적이죠. 유산균은 장내 유익균을 늘려 소화 기능을 개선합니다. 위산 분비를 조절해 위염이나 위궤양 예방에도 도움을 주죠. 아울러 요거트는 소화가 잘 되는 단백질과 칼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매일 아침 식사로 요거트를 섭취하면 위 건강을 지키는 데 큰 도움이 되겠죠.
아침사과
아침에 사과는 금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과에는 펙틴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자연스레 소화를 돕고 위를 보호하죠. 펙틴은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됩니다, 즉, 장 건강을 개선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죠. 또한, 사과는 위산을 중화시킵니다. 만약 위산 과다로 속쓰림이 있다면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죠. 사과는 생으로 먹거나 주스로 만들어 섭취할 수 있고 하루 권장섭취량은 한두 개 정도 입니다.
생강
위염 위궤양 예방
호불호가 강하게 갈리는 생강도 위를 보호하는 식재료입니다. 생강은 소화를 돕고 위를 보호하는 데 효과가 있는 천연 식품이죠. 생강은 진저롤과 쇼가올이라는 성분을 함유해 소화액 분비를 촉진합니다. 아울러 항염 효과가 있어 위염이나 위궤양 예방에 도움이 되죠. 생강차로 마시거나 요리에 첨가해 섭취하면 위 건강을 지키는 데 이롭습니다.
귀리
풍부한 식이섬유
우리에게는 다소 생소한 곡물, 귀리도 위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귀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죠. 이 때문에 소화를 돕고 위를 보호하는 데 이롭죠. 귀리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있어 장내 유익균에게 먹이를 제공합니다. 장내 유익균이 많다면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죠. 위산을 중화시키는 데도 귀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침 식사로 오트밀을 섭취하면 속쓰림이 줄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