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E D I A N
B R I E F

STORY
PLUS
BRIEF
NEWS CONTENT MEDIA N
SINCE 2010
SCROLL RIGHT

김 미역 다시마
바다의 슈퍼푸드

대다수는 김밥을 좋아하지만 일부는 그렇지 않죠. 빡빡하면서도 소화가 잘 되지 않아 되도록 피하려 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두 부류 모두 김은 좋아합니다. 바다의 선물이라는 김,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는 인간의 건강에 이롭죠. 제대로 섭취하면 기피하는 이들도 선호 식품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미역국, 김말이, 김초밥, 다시마 육수 등 해조류의 변신은 건강을 기본 바탕으로 하죠. 바다의 슈퍼푸드로 불리는 해조류, 그 건강의 세계로 빠져 보시죠. 2022. 12. 4.

건강 식재료
바다향 담은 해조류
TOUCH IMAGE

해조류 단백질 섭취
먹기도, 보기도 좋은 식재료

해조류 가운데 가장 친밀한 건 바로 김이죠. 주변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분식집에서 김밥은 빼놓을 수 없습니다. 중국집 짜장면 같은 메뉴죠. 김은 의외로 단백질 함량이 높습니다. 다만, 김 자체가 얇기 때문에 많이 먹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려 김밥 속에는 계란이 주로 들어가죠. 김 초밥도 마찬가지입니다. 생선 속살이나 알을 감싸 겨자를 올려 먹는 건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죠. 일본의 대표 음식이라 볼 수 있는 생선 초밥에서 김은 매번 중요한 자리를 차지합니다.


피를 맑게 하는 미역국

또 다른 해조류 대표 주자는 미역입니다. 우리나라는 생일마다 미역국을 먹는 전통이 있죠. 피를 맑게 하는 건강상의 이점이 있어 시험날이 아니라면 평소에도 즐겨 먹습니다. 실제 미역은 알긴산이라는 성분이 있어 중성지방과 몸에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합니다. 혈관 건강을 챙기는 데 미역만큼 좋은 식재료도 없죠. 게다가 미역에는 다른 해조류처럼 단백질과 탄수화물, 미네랄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슈퍼푸드로 통합니다.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비만과 변비를 치료하는 데 도움을 받고자 한다면 미역국이 정답이죠.

동맥경화 예방
비만과 변비 치료
TOUCH IMAGE

육수 요리 단골
감칠맛 비결 글루탐산

모든 요리에서 육수는 중요한 자리를 차지합니다. 육류를 재료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다시마를 대신 쓴다면 건강까지 챙길 수 있죠. 다시마는 요오드 함량이 다른 해조류보다 많습니다. 이 때문에 방사능이 몸에 축적되는 걸 막는다는 연구결과도 있죠. 하루 적당량만 지킨다면 갑상선 이상을 겪는 이들에게도 괜찮은 식재료입니다. 무엇보다 다시마를 육수 재료로 사용하는 건 글루탐산 때문이죠. 우리가 평소 감칠맛을 내는 데 사용하는 조미료의 주요 성분입니다. 국물 요리를 만들 때 다시마를 넣는다면 뭐 좀 아는 사람이죠.

바삭바삭 식욕 UP
건강과 식감까지
TOUCH IMAGE

골다공증과 빈혈 예방
항산, 항암, 각종 성인병 예방

이외에도 해조류는 골다공증과 빈혈을 막는다고 알려졌습니다. 노화가 진행될 수록 뼈가 약해지는 경우가 있죠. 노인 분들의 경우 뼈가 부러지면 쉽게 붙지 않는 일들이 많습니다. 평소 김이나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를 즐겨 먹는다면 이런 불상사를 미연에 막을 수 있겠죠. 항암, 항산 효과는 기본이고 심장병과 뇌졸중 예방까지 바다의 슈퍼푸드라 불리는 데 전혀 어색하지 않습니다.

약방의 감초, 해조류
건강 먹거리
TOUCH IMAGE


READ MORE

MEDIA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