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E D I A N
B R I E F

story
plus

노리개
국립민속박물관 | CREATED BY MEDIA N 2023. 4.30.

살랑살랑 노리개

예로부터 여인들이 장신구로 허리춤에 차던 노래개. 그 모양과 색은 다채롭고 아름다워 전통의 미를 대표한다. 귀걸이나 목걸이 문화가 덜 발달한 조선시대 노리개는 그 특성을 더한다. 가락지와 노리개, 어찌보면 요즘 여인들의 명품백과 비견될 필수템.

실용성과 심미성

단순히 멋으로 노리개를 달고 다니지는 않았다. 노리개에는 여러 부속물이 달려 실용성을 더하고 있다. 사향을 담은 노리개는 향을 품어 지닌 사람의 품격을 높였다. 또 다른 노리개는 도깨비와 같은 귀신을 내쫓아 부적의 의미를 부여했다. 이보다 특이한 건 귀를 청소하는 귀이개 달린 노리개. 은으로 만든 귀이개를 달아 귓속 청소에도 이용했다.

독 감별

과거 음식에 독을 넣어 정적을 죽이거나 여인끼리 시기와 질투로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기도 했다. 은으로 만든 장신구가 달려 있는 노리개가 자주 발견되기도 한다. 길고 가느다란 은제 도구는 음식을 묻혀 색이 변하는지 감별하는 용도로도 쓰였다. 은이 검은 색으로 변하는 순간 피바람이 불었다.

기품 지닌 장신구

여인의 기품을 살리는 노리개. 옥과 은처럼 귀한 보물을 달고 어여뿐 색실과 매듭으로 착용자의 품격을 살린 장신구 문화를 지금은 찾아볼 수 없다. 한복과 짝이 되는 노리개는 집안의 가보로 내려와 여인에게서 여인에게로 그 멋과 전통을 이었다.

CREATED BY
MEDIA N


READ MORE


MEDIA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