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E D I A N
B R I E F

STORY
PLUS
BRIEF
NEWS CONTENT MEDIA N
SINCE 2010
SCROLL RIGHT

가상현실
리스크 감소

얼마 전 해저 탐험을 하던 잠수정이 사고를 당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안타까운 일이죠. 누구도 도움을 받을 수 없는 해저에서 몰려오는 공포감은 인간이 참기 힘든 고통입니다. 이렇게 스릴을 즐기는 이들이 많으나 위험이 너무 크기 때문에 망설이는 사람들도 무척 많죠. 이런 이들에게 VR이나 AR 기술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23. 7. 16.

오감 향상
현실확장
TOUCH IMAGE

실감기술
미레사회

이미 보편화된 기술이라 낯설지 않지만 짧게 설명하자면 VR은 가상현실을 일컫고 AR은 증강현실을 의미합니다. 이 두 가지 기술을 합쳐서 실감기술이라 하죠. 실감기술이 우리 생활에 적용되면 이 때부터 현실확장이 이뤄지게 됩니다. 이를 XR이라 하죠.


기대저하

보편화됐다는 말은 퀄리티의 성장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여전히 부족한 부분이 많다는 이야기죠. 물론, 비약적인 발전을 이룬 분야도 있습니다. 아이들이 즐기는 컴퓨터 게임의 경우 현실에서 벌어지는 전쟁터를 실사로 구현하고 있죠. 럭셔리 자동차를 타고 달리는 레이싱 게임 역시 가상현실 세계를 몰입도 높게 실현했습니다. 일방적으로 받아들이는 기존 영상과 달리 사용자가 영향을 주고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크죠.

실사 그래픽
몰입도 상승
TOUCH IMAGE

정보습득
정글과 사막 여행

가상현실 세계에 사용자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은 중요합니다. 사용자 만족감이 크고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결정적인 이유 가운데 하나죠. 여행을 가기 전 관광지역을 미리 살펴볼 수 있고 원하는 위치로 이동도 가능합니다. 이는 해외의 오지여행에 특히 유용하죠. 정글이나 사막 같은 곳은 막상 여행하기에 위험성이 너무 크고 비용도 많이 드니까요.

오지 탐험
경비 절약
TOUCH IMAGE

양방향 여행기
실감 체험

아주 오래 전 선조들은 책과 같은 기록물로 간접체험을 전했죠. 동방견문록이나 열하일기 등도 이에 속합니다. 긴 여행에서 돌아와 자신이 본 경험을 글로 풀어 쓰고 이를 읽는 사람은 상상으로 그려내죠. 간혹 삽화도 들어가지만 이를 보는 사람은 어디까지나 직접이 아닌 간접체험입니다. 하지만 현실확장 기술은 이러한 책자에 AR 기술을 접목할 수 있고 더 나아가 가상현실로 완전한 구현을 이룰 수 있죠. 인간의 지적성장은 이 같은 기술로 속도를 더하고 있습니다.

지적성장 가속화
체험 공유
TOUCH IMAGE


READ MORE

MEDIA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