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E D I A N
B R I E F

STORY
PLUS
BRIEF
NEWS CONTENT MEDIA N
SINCE 2010
SCROLL RIGHT

럭셔리 무인 매장
스마트 가게

럭셔리 무인 매장이 속속 모습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그동안 무인 매장은 단순 구멍가게 수준이었죠. 아이스크림을 할인 가격에 판매한다든지 커피 자판기나 인스턴트 라면 자판기를 몇 대 두고 장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냥 점포를 비워두느니 자판기라도 두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하는 모습이었죠. 하지만 색다른 무인 매장이 눈에 띄고 있습니다. 2023. 8. 27.

고급화
변화 조짐
TOUCH IMAGE

간편식 조리
고급 밀키트

유동인구가 없고 거리가 한적한 외딴 곳에 무인 매장이 하나쯤 존재하는 시대가 됐습니다. 입구도 좁고 들어가면 음료 자판기나 아이스크림 냉장고 몇 대, 과자 매대가 전부였죠. 하지만 조금씩 그 모습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음료는 고급 캡슐 커피가 추가됐고 컵라면이 아닌 조리가 가능한 시스템을 갖춰 손님을 맞고 있죠. 1인 이용 비율이 높다는 통계 때문인지 혼자 앉기 편하도록 자리 배치를 달리했고 용기를 세척할 싱크대까지 둔 곳이 있습니다. 조리기구도 종류가 늘었죠. 이제는 뜨거운 물을 부어 먹는 간편식뿐 아니라 끓여 먹는 밀키트도 조리가 가능합니다.


오감만족

인테리어도 고급화되고 있습니다. 이전까지는 임대인을 찾지 못해 비워 둔 점포에 간신히 구색만 갖춘 형태였죠. 하지만 고급 카페 형식의 모습을 띤 무인 매장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고급 목재를 활용한 외관부터 자동문 시스템, 내부에 들어가자마자 온몸의 먼지를 제거하는 장치까지 쾌적하게 매장을 이용하게끔 유도하는 곳도 있죠. 당연히 냉난방 시스템을 갖췄고 잠시 이용하더라도 기분 좋게끔 습도 유지 장치도 장착했습니다. 일부는 감미로운 음악도 흘러나와 좋은 인상을 주려는 무인매장도 생겼죠.

기분 좋은 방문
시간과 돈 세이브
TOUCH IMAGE

사행성 제거
청결한 유지관리

과거에는 스티커 사진를 찍는 곳이나 도박 성향이 짙은 뽑기 기계 등이 배치 된 곳으로 무인 매장의 인상이 좋지 않았습니다. 불량하고 건전하지 못한 곳으로 치부됐죠. 관리가 엉망인 야구 연습장이나 위생이 불량한 커피 자판기 등도 무인 매장의 인상을 나쁘게 만드는 데 일조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시대와 사회 의식의 변화 등이 무인 매장을 늘리고 있죠.

사회의식 변화
미래 모습
TOUCH IMAGE

일시적 붐(?)
예측불가

한떄의 붐으로 끝날지, 아니면 당당하게 또 다른 판매 방식으로 자리 잡을지 아직은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미래를 그리는 영화나 소설 속에는 어김없이 무인 매장과 로보트 점원이 등장하죠. 어쨌든 최첨단 기술을 활용하고 최고급 인테리어를 접목한 무인 매장이 그 모습을 드러내고 수백, 수천만원을 호가하는 명품마저 판매하는 날이 다가올 수 있습니다.

명품 무인매장(?)
고객 만족
TOUCH IMAGE


READ MORE

MEDIA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