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E D I A N
B R I E F

STORY
PLUS
BRIEF
NEWS CONTENT MEDIA N
SINCE 2010
SCROLL RIGHT

사기 스팸
물량 공세

경제상황이 한치 앞을 전망하기 힘들 때 어김없이 스팸 문자가 날아듭니다. 개인용 단말기, 즉 스마트폰이 국민 1인당 1대씩 생기다보니 휴대전화는 마케팅 전문가의 입장에서 활용하기 좋은 채널이죠. 다이렉트로 고객과 연락이 가능하고 반응도 빠릅니다. 문제는 사기성 짙은 스팸과 그 양이죠. 매일같이 쏟아지는 스팸 문자는 업무에 지장을 주고 경제적 피해도 야기합니다. 하지만 이를 제한하기란 쉽지 않죠. 2023. 10. 29.

경제적 피해
대범한 수법
TOUCH IMAGE

무용지물 필터링
공범 같은 통신사

스팸 문자가 갈수록 지능화되고 있습니다. 휴대전화에는 필터링 기능이 내장되어 문자 내용 가운데 특정 낱말이 들어가면 이를 감지하고 차단합니다. 이를 알고 스팸 문자를 보내는 측이 글자 사이에 이모티콘을 넣거나 특수기호를 사용해서 필터링을 무용지물로 만들죠. 그 내용은 투자를 유도하거나 인터넷 접속을 하게끔 만드는 게 대부분입니다. 구매행위를 일어나게끔 하는 것이 마케터의 목표라면 이와 유사하죠. 결국 스팸 문자를 보내는 사기꾼이나 마케터를 구분하기란 어렵다 못해 불가능합니다.


혼탁한 마케팅 수단

휴대전화가 존재하지 않던 시절에도 전화 마케팅은 존재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팩스를 이용한 마케팅도 이뤄졌죠. 팩스 통신은 과거의 산물이 됐고 일반전화는 사라지는 추세죠. 그 빈 자리를 휴대전화가 빠르게 대체하고 있습니다. 결국 마케터는 이러한 채널로 이동할 수밖에 없고 혼탁한 마케팅 수단으로 전락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그 전망이 어둡지 않습니다. 휴대전화를 이용한 구매행위와 대금결제가 간편화되고 있어 효율성 높은 마케팅 수단이 되고 있죠.

휴대전화 발전
효율적 채널
TOUCH IMAGE

지능적 범죄
쌓여가는 노하우

갈수록 스팸을 이용한 사기 행위가 지능화되고 있어 이에 따른 보안기능도 발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우선되어야 하는 건 역시 스스로 조심하는 일이죠. 무의식적으로 스팸에 포함된 인터넷 링크 주소에 접속한다든지 혹은 전화 마케팅에 속아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스팸을 보내는 측과 보이스피싱을 하는 이들은 숙련된 범죄자입니다. 이들은 여러 대상을 물색하고 사기수법을 시험하기 때문에 노하우가 쌓여갑니다. 실패 사례를 공유하고 빠져나갈 대책도 마련하죠.

희생량 물색
빠져나갈 구멍
TOUCH IMAGE

범죄수익 탕진
환수불가

무엇보다 경제적 피해가 발생하면 이를 돌려받기란 어렵습니다. 이들 대부분이 범죄 자금을 유흥비나 다른 용도로 사용한 뒤여서 환수가 어렵기 때문이죠. 즉, 범인만 잡는다고 해결되는 게 아닙니다. 수사부터 재판까지 시일도 오래 걸리고 이들의 공범은 잠적 상태이거나 해외에 수감되어 송환이 어렵기도 합니다. 결국 스스로 조심하고 타인의 피해 사례를 면밀하게 살피는 게 좋습니다. 사회가 빠르게 발전하는 만큼 신종 범죄 수법도 빠르게 등장하는 시대, 신중한 대응만이 피해를 줄이는 길입니다.

공범 잠적
생선가게 고양이
TOUCH IMAGE


READ MORE

MEDIA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