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족
콜라겐
의학 발달로 생체수명은 늘어가고 있으나 정작 건강수명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시름시름 앓다가 청춘을 잃거나 병치레 상태로 장수한다면 오히려 고통이죠. 더 나아가 요즘에는 건강뿐 아니라 젊음까지도 추구하는 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얼굴 관리는 물론, 피부 관리에도 힘을 써야 합니다. 이런 청춘족에게 추천되는 영양성분이 바로 콜라겐이죠. 여기저기서 콜라겐의 필요성을 이야기하는데 이에 관해 알아보죠. 2024. 1. 28.
피부 진피층
필수 성분
콜라겐은 인체의 피부와 뼈, 연골조직 등을 이루는 데 필요한 단백질입니다. 머리카락부터 피부 진피층까지 우리 몸을 구성하는 절대적, 필수적 성분이죠. 특히 피부 탄력이 떨어져 나이가 들어 보이게 하는 원인이 바로 콜라겐 부족입니다. 이 때문에 피부를 젊게 보이려면 꾸준하게 콜라겐을 보충하는 식습관을 가져야 하죠. 요즘은 영양제처럼 시중에 판매하는 제품이 많습니다. 효과가 좋겠지만 음식으로도 충분히 섭취가 가능합니다.
피부탄력
음식으로 콜라겐을 보충한다면 가성비가 좋겠죠. 값비싼 식재료를 통해서 콜라겐 섭취가 가능하다면 문제가 되겠으나 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과거 우리 식탁에 많이 올랐던 멸치와 명태 등이 바로 콜라겐 보고죠. 식성이 변해서 멀어졌던 생선, 알고보면 젊음을 유지하고 피부탄력을 높이는 필수 반찬이었습니다. 특히 멸치의 경우 콜라겐뿐 아니라 칼슙, 오메가3 등 다른 영양소까지 풍부해서 두뇌건강에도 좋습니다.
멸치 사골탕
진국
물론, 멸치나 명태를 싫어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또 다른 음식이 있습니다. 한국인에게 무척이나 친숙한 메뉴죠. 바로 꼬리곰탕, 우족탕, 사골탕 등입니다. 몇 시간 푹 고아서 진국을 우려낸 사골탕은 군침이 돕니다. 사골탕의 경우 건강에 있어 호불호가 갈리지만 적당 시간 끓이면 도움이 됩니다. 너무 오래 동물 뼈를 우려낼 경우 건강에 좋지 못한 성분이 나오기 때문에 조리법에 있어 전문가 조언에 충실할 필요가 있습니다.
콜라겐 보고
피부수명
이런 식재료 이외에도 닭 날개, 우거지, 돼지껍질 등에도 콜라겐 성분이 풍부합니다. 모두 값비싼 재료가 아니죠. 조리법이 까다로운 음식도 아닙니다.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구할 수 있는 콜라겐 보고가 가득합니다. 여기에 자외선 차단을 통한 피부관리, 비타민C와 같은 항노화 성분 섭취 등 꾸준한 자기관리가 건강수명뿐 아니라 피부수명을 늘리는 지름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