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E D I A N
B R I E F

STORY
PLUS
BRIEF
NEWS CONTENT MEDIA N
SINCE 2010
SCROLL RIGHT

공기 오염
독성 물질

추운 겨울이 지나고 어느덧 봄이 찾아왔습니다. 만물이 소생하는 시기인데 미세먼지도 심한 계절이죠. 건조한 날씨와 맞물려 바람도 거세게 불어 먼지 때문에 눈앞이 흐려질 정도입니다. 특히 중국에서 넘어오는 황사가 심각할 정도로 대기에 영향을 줍니다. 가까이 있는 사람은 모르겠으나 멀리서 보면 도시 전체가 노랗게 보이기도 하죠. 공기 오염이 얼마나 심각하고 인체에 유입될 독성 물질이 어느 정도일지 가늠하기 어렵습니다. 자, 그러면 봄철 미세먼지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는 방법에 관해 알아보죠. 2024. 3. 10.

미세먼지
인체유입
TOUCH IMAGE

마스크 착용
봄철 꽃가루

코로나 전염병이 수그러들었으나 여전히 마스크 착용은 권장됩니다. 특히 봄철에는 대기오염이 심각해서 공기필터가 필요하죠. 봄철에는 꽃가루가 날리고 중국쪽에서 넘어오는 황사가 뭉쳐 공기중에 떠돌고 있습니다. 여기에 자동차 매연, 공장에서 내뿜는 유독물질 등도 섞입니다. 숨 쉴 때마다 독성물질이 몸안으로 유입되는 것을 막을 수 없죠. 조금이나마 깨끗한 공기를 마시기 위해서라면 마스크 착용을 필수로 해야겠습니다.


물 마시기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지키는 또 다른 방법은 물 마시기입니다. 평소에도 하루 1~2리터 물 마시기가 권장됩니다. 하지만 카페인 섭취가 많다거나 과격한 운동으로 땀을 흘렸다면 그 이상 물을 마셔야 하죠. 또, 봄철 미세먼지를 호흡기로 흡입할 가능성이 큰 환경이라면 꾸준하게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그래야 인체의 미세먼지 체외 배출을 도울 수 있습니다. 건조한 피부상태도 수분 섭취로 해결할 수 있어 일석삼조 이상의 건강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대기오염
황사
TOUCH IMAGE

손씻기와 샤워
건강 습관

또 다른 미세먼지 방지책은 손씻기와 샤워입니다. 요즘 대다수 실내환경에는 공기청정기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오염 공기와 미세먼지가 몸과 옷에 묻어 실내로 들어왔을 경우 빠르게 제거하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방법입니다. 아울러 자주 세안을 하고 입안을 헹구면서 얼굴과 목 등의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것이 건강 습관입니다.

먼지 제거
실내환경
TOUCH IMAGE

체외 배출
해독작용

끝으로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녹차나 마늘 등을 추천하죠. 녹차는 음료여서 당연하게도 미세먼지를 체외로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 마늘은 해독작용이 있어 미세먼지와 함께 유입된 독성물질을 중화하는 역할을 하죠. 과일 중에 배나 귤 등도 건강 음식으로 추천됩니다. 이처럼 봄철 소리 없는 살인자 미세먼지로부터 해방되려면 건강습관과 더불어 건강 음식을 신경써서 챙겨야겠습니다.

도시 오염
대기 희석
TOUCH IMAGE


READ MORE

MEDIA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