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수준
식생활 개악
과거보다 생활 수준이 올라가면서 식생활 개선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개선이 아닌 개악이 되는 경우도 있죠. 지나치게 지방 섭취가 늘면서 발생하는 건강문제 이야기입니다. 실상 건강에 해로운 지방을 의도적으로 먹는 경우는 없습니다. 결국 육류 섭취가 문제죠. 돼지고기나 소고기를 먹으려면 자연스레 지방도 섭취해야 합니다. 그러니 우리 몸속에 나쁜 지방성분이 쌓이는 것이죠. 2024. 4. 21.
끈적끈적
조리기구
돼지고기를 굽고 난 뒤 조리기구를 보면 하얀 기름이 굳어 있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모두 지방질이죠. 뜨거울 경우 눈에 띄지 않고 투명한 액체이지만 온도가 낮아지면 굳어지기 시작합니다. 고소한 맛 때문에 여기에 밥을 볶아서 먹는 경우도 흔하죠. 인체의 온도는 36.5도씨입니다. 몸에 해로운 지방은 우리 몸속으로 흡수되어 맑은 액체가 아닌 끈적끈적한 상태로 남아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조리기구에 남은 하얀 지방질처럼요.
고지혈증
우리 몸의 세포 하나하나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일을 혈액이 맡습니다. 혈액은 혈관을 타고 흐르면서 영양분을 운반하죠. 이러한 혈액에 지방질이 많은 증상을 고지혈증이라고 합니다. 현대인에게서 쉽게 찾아볼 수 있죠. 남자의 60%, 여성의 40% 정도가 고지혈증 상태라는 보고서도 있습니다. 금방 치료할 수 있지만 오랜기간 지나면 다른 병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는 것이 고지혈증입니다. 혈관을 막고 우리 몸 세포에 영양분 공급을 방해하기 때문이죠.
교통체증
지방질
혈관에 지방질과 같은 혈전이 쌓이면 교통체증이 벌어지는 것처럼 혈류의 흐름을 막습니다. 동맥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대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생기죠. 자칫 혈관이 터져 생명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고지혈증과 고혈압, 당뇨까지 연이어 나타나면서 건강한 삶은 망가지죠. 건강 전문가들이 육류에 섞인 나쁜 기름을 주의하라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가끔 지방질이 많이 섞여 고소한 맛이 뛰어나 더욱 값비싸게 판매하는 육류가 있습니다. 건강에는 오히려 해로운데 가격은 비싼 것이죠.
지나친 육류섭취
독성 지방질
인간도 마찬가지이지만 남은 영양분은 장기적으로 지방형태로 몸속에 쌓입니다. 여기에 중금속과 같은 나쁜 성분도 섞이죠. 일반 동물도 매한가지입니다. 그들이 섭취한 여분의 영양분은 지방형태로 쌓이는데 여기에 중금속과 같은 독성물질이 함께 있습니다. 이러한 지방을 다시금 먹이사슬 최상위에 있는 인간이 섭취하면서 그 양은 더욱 늘어나죠. 지나친 육류섭취와 이를 주의하려는 노력이 없다면 식생활 개선이 아닌 개악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