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E D I A N
B R I E F

STORY
PLUS
BRIEF
NEWS CONTENT MEDIA N
SINCE 2010
SCROLL RIGHT

호흡
숨쉬기 운동

사람이 평생 멈추지 않고 하는 운동이 있습니다. 아무리 운동과 담을 쌓았어도 중지할 수 없는 일이 있죠. 바로 숨쉬기 운동입니다.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모든 생명체는 호흡을 합니다. 인간은 특히 폐를 이용하죠. 평생 노동에 시달리는 장기이자 한시도 멈출 수 없는 폐, 그만큼 건강에 신경 써야 하는 인체 부위입니다. 폐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음식, 어떤 게 있는지 알아보죠. 2024. 7. 14.

멈출 수 없는 활동
공기 유입
TOUCH IMAGE

유해공기
라이코펜

요즘 대부분 집이나 사무실에는 공기정화기가 있죠. 하지만 길거리나 출퇴근 시에는 어쩔 수 없이 유해한 공기에 노출됩니다. 마스크를 착용할 수 있지만 여름철에는 땀이 나고 그 효과도 미심쩍죠. 이 때문에 폐 건강에 이로운 음식을 챙겨 먹는다면 보다 오랫동안 건강한 폐를 지닐 수 있죠. 우선 폐 건강에 유익한 식재료 가운데 가장 접하기 쉬운 건 바로 토마토입니다. 빨간 토마토는 그 색만 보아도 알 수 있듯 건강에 도움이 되는 라이코펜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활성산소 제거

라이코펜 성분은 인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노화를 방지하고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알다시피 호흡이라는 과정으로 체내에 유입되는 산소는 폐로 들어갑니다. 이 때 함께 들어온 유해산소를 라이코펜이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죠. 흡연과 매연 등 폐암 발병율이 높은 우리나라에서 토마토를 즐겨 먹는 습관은 현명한 선택입니다. 토마토에는 베타카로틴 성분도 풍부한데 해당 성분은 인체 내에서 비타민A로 바뀌고 폐 점막을 재생하는 역할을 합니다.

베타카로틴
비타민A
TOUCH IMAGE

톡 쏘는 건강
생강

폐 건강에 도움이 되는 또 다른 추천 식재료는 생강입니다. 자극적인 맛이어서 생강을 싫어하는 이들이 많지만 약간씩 섭취한다면 건강에 이로운 게 바로 생강입니다. 약간의 양만으로도 매운 맛을 선보이는 생강, 그 생강에는 염증을 예방하고 세균도 막아주는 진저롤 성분이 있습니다. 호흡하면서 인체로 유입되는 유해 박테리아가 진저롤 성분에 의해서 사라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죠. 주변 사람이 내뿜는 비말, 그 비말에는 각종 전염병 원인이 되는 유해 병균이 있죠. 비말은 공기 중에 퍼지고 호흡기를 통해서 인체로 들어옵니다. 생강은 이 때 빛을 발하는 건강 식재료입니다.

유해병균
건강 식재료
TOUCH IMAGE

권장섭취량
폐 건강

이외에도 폐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에는 고등어, 브로콜리, 도라지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재료에 함유한 성분을 일일 권장섭취량만큼 먹는다면 건강한 폐를 지니는 게 어렵지 않습니다. 여기에 금연을 하고 걷기 운동으로 폐 단련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면 고강도 노동에 시달리는 폐를 건강하게 할 수 있겠죠. 인체 장기를 유지보수하는 일은 평생을 거쳐 해야 하는 당연한 과정입니다. 건강 음식으로 오늘부터라도 당장 시작해 보시죠.

건강음식
식단조절
TOUCH IMAGE


READ MORE

MEDIA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