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el so good
MEDIA N
weekly since 2010
feel so good
MEDIA N
weekly since 2010

The secret of memory

BY MEDIA N

Travel and change of place impart new vigor to the mind

The secret of memory

많은 영화가 천재를 그렸습니다. 그들은 빠짐없이 탁월한 기억력의 소유자입니다. 흔히 사진을 찍는 듯한 기억력이란 표현도 하죠. 이미 여러 과학자가 인간의 기억력을 분석했습니다. 좋아지는 방법도 제시했죠. 시간을 줄이는 방법부터 오랫동안 기억하는 노하우까지도요. 선별된 음식도 추천합니다. MEDIA N 이 그 비밀을 알아보려 합니다.

So how does it memorize?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죠.

눈치 채셨나요. 무작정 기억하려기보다 우선 비슷한 점과 차이점을 생각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비슷한 점이란 연상작용을 의미합니다. 국악 명인이 전통 악기를 연주하는 사진을 보시죠. 어떤 게 떠오르죠? 국악의 역사와 그 음악이 연주되던 시대상, 특이한 복장에 얽힌 이야기가 머릿속을 채웁니다. 이미 알고 있는 지식과 함께 더 알고 싶은 궁금증이 생깁니다. 사진 속에 나열된 각각의 정보를 클릭하면 연상법이 무엇인지 알 수 있죠. 두번 째 식물이 자라는 정원 사진과 동물이 먹이를 바라보는 사진은 서로 대조됩니다. 유사점보다는 차이점이 드러나는 경우입니다. 뭔가를 기억할 때 반대되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생각하면 기억이 오래갑니다. 가운데 선을 움직이면 대비가 뚜렷하고 해당 이미지가 두뇌 자극을 키웁니다. 여기서 멈출 수는 없죠.

Refresh someone’s memory

여행자의 두뇌를 가지라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여행은 새로운 경험을 인간에게 선사합니다. 뇌 자극에 굉장한 도움을 주죠. 실상 여행뿐 아니라 주변에서 새로운 무언가를 시작하면 기억력에 도움이 됩니다.

Will you remind me to buy some eggs?

길을 가다가 나무 위에서 내려오는 거미를 봤습니다. 여러분은 무엇이 떠오르세요? 영화 속 '스파이더맨'이 연상되지 않으세요. 연상은 이전 자극을 끄집어 내는 데 커다란 역할을 합니다.

The test must be repeated several times.

운동선수는 같은 동작을 여러번 반복합니다. 능숙하게 몸으로 익히기 위해서죠. 기억된 경험도 마찬가지입니다. 같은 생각, 같은 연구, 같은 경험을 지속하면 자극은 오래 남습니다. 자연스레 익혀지죠.

You either die a blockhead or you live long enough to see yourself become a genius

by Harvey Dent

What are the foods that improve memory?

다양한 음식이 존재하죠.
SEA CUCUMBER

MEDIA N 에서는 두뇌에도 좋지만, 건강도 생각한 음식을 알아보려 합니다. 우선 첫번 째로, 산에는 산삼, 바다에는 해삼(海蔘, sea cucumber)이 있습니다. 한자만 풀이해도 건강에 좋다는 사실을 알겠죠. 해삼으로 어떤 요리를 만들 수 있을까요. 닭으로만 백숙을 만드는 줄 알았지만 해삼백숙도 있습니다. 내장을 제거한 해삼을 잘라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만들죠. 해삼원미는 쌀을 굵게 갈아 조리한 죽을 말하는데, 여름에 꿀과 소주를 섞어 차게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여기에 해삼도 넣으면 좋겠죠. 마지막 해삼볶음은 돼지고기와 삶은 당근, 마늘, 파, 참깨 등을 간장으로 간을 해서 조리한 음식입니다. 사진에 보이는 음식은 전복과 버섯, 고기까지 넣어 몸에 좋다고 알려진 식재료를 사용했군요.

OCTOPUS

다음은 문어(文魚, octopus)입니다. 딱 봐도 머리가 좋게 생겼습니다. 내친김에 학명도 알아보죠. 'Enteroctopus dofleini' 학교에서 범생, 반장 스타일이죠. 물론, 일부 영화나 신화에서는 바다 괴물로 그려졌습니다. 한국에서도 인기가 있는 조니 뎁의 해적 영화 기억하시죠. 등장 괴물은 다소 크기가 크지만 실제로는 15Kg까지 자란다고 합니다. 수명도 3~5년이라고 하니 먹기에는 안타깝네요. 모 제약회사의 제품을 홍보하는 건 아니지만 박카스에 함유된 타우린이 문어에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도 낮추고 혈관 건강에 좋다니 머리에 공급되는 영양소도 활발히 전달되겠습니다.

EEL

이번에는 익숙한 장어(長魚, eel)입니다. 보양식 단골손님이죠. 이미 남성건강과 기력회복에 좋다고 알려졌는데, 두뇌 건강에도 좋을까요. 신뢰할 정보가 있습니다. MEDIA N 과 신뢰도 수준이 같은 국립수산과학원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인 DHA, EPA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해서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이 추가됩니다. 어린이 두뇌발달과 노인 분들의 치매예방에 탁월하다는 사실이죠. 발표된 건강정보에서 영양 수치를 확인했으니 믿고 가시죠. 7~8월 잡히는 장어가 높은 영양가를 보인다니 여름철 챙겨야 겠습니다.

previous arrow
next arrow
Slider
Travel & Health ZONE
단풍길 93선
누군가의 식물원
내 기억 속의 조선왕릉
예천 용문사 대장전과 윤장대
오버드라이브(Overdrive) 2009-2019
MEDIA N REGISTRATION DATE 2014. 12. 2. REGISTRATION NUMBER INTERNET NEWSPAPER GYEONG-GI A51113 LAST EDIT DATE EVERY WEEKEND
DADONG 401, 8, GUNJA-RO 465BEON-GIL, SIHEUNG-SI, GYEONGGI-DO, KOREA. COPYRIGHT BY MEDIA N ALL RIGHTS RESERVED
PUBLISHER & EDITOR CHO HOSUNG YOUTH PROTECTION OFFICER CHO HOSUNG MEDIABRIDGENEWS.COM +82-10-8523-7101

본 언론사 소속임을 사칭하면 법적 처벌을 받습니다. 언론사 소개와 공지를 확인하세요.

MEDIA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