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E D I A N
B R I E F

TOTEMISM

BY MEDIA N

BRIEF
MEDIA N

"All culture leads to Totemism & Shamanism"

특정 동식물을 신성하게 여기는 사상, 토템(totem)이란 그 믿음이 되는 동식물, 즉 자연물을 의미합니다. 고대 문명부터 시작되었으나 현재까지도 동서양 문화 모두 토테미즘이 존재하죠. 특정 민족이 숭상하는 동물, 유력 가문의 상징 등이 그 예입니다. 중국에서 황제를 뜻하는 황룡, 유럽 봉건시대 유적에서 발견되는 방패나 검에 새겨진 독수리, 사자 등이 이에 속합니다. 우리에게는 단군신화에 나오는 곰과 호랑이 등이 토템의 대상입니다. 동양에서는 용과 호랑이, 현무, 봉황, 코끼리 등 동물이 이상의 대상었습니다. 서양 역시 용맹한 사자, 늑대, 말, 뱀 등을 상징으로 여기고 전쟁 도구와 장신구에 새기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Created by MEDIA N | IMGⓒ : Cultural Heritage Administration | National Museum of Korea | National Folk Museum of Korea | National Palace Museum of Korea


봉황 - 공작과 같은 오색 깃털을 지닌 상상 속 동물. 수컷을 봉(鳳), 암컷을 황(凰)이라고 합니다.

봉황도(鳳凰圖), 국립민속박물관

봉황은 닭의 머리, 제비의 턱, 물고기의 꼬리, 학의 다리가 합쳐진 모습으로 묘사됩니다. 오동나무에 살며 대나무 열매를 먹는다고 전해집니다.

봉황은 하늘을 상징합니다. 이 때문에 임금, 천자(天子)를 상징하는 상서로운 동물로 봉황을 뽑습니다. 지도자가 바른 정치를 할 때 봉황이 나타난다는 기록이 전해집니다.

The so-called totems

Totemism is mixed with different kinds of other beliefs such as Shamanism

MEDIA N

Totemism

용은 동양, 서양에 걸쳐 공통으로 기록에서 발견되는 환상의 동물. 뿔과 뱀의 몸통, 강한 맹수의 발톱을 지녔습니다. 몸의 크기를 자유자재로 조절하고 날씨를 바꾸며 소원을 들어주는 재주를 지녔죠. 토템의 대표적인 동물로 고대문명부터 숭배의 대상이 됐습니다.

Emblem

동아시아에서 백수의 왕으로 여겨지는 신성한 동물로 도교와 불교는 물론, 원시신앙에서도 자주 등장합니다. 지배층에서는 무용(武勇)의 상징으로, 민간에서는 귀신을 물리치는 벽사(辟邪)의 의미로 그려집니다. 이는 토템의 대표적인 사례로 그림뿐 아니라 무기와 장신구 등에서 호랑이 문양을 찾을 수 있습니다.

Plantae & Natural phenomenon

특정 문화권에서는 식물과 자연현상, 무생물까지도 토템으로서 숭배했습니다. 동양의 매화, 소나무, 난초, 국화, 대나무, 구름, 바위 등이 그 사례이고 그리스 신화 속 제우스의 상징인 번개, 이집트 신화에서 등장하는 태양신, 극지방에서 나타나는 오로라 등을 숭배했습니다. EP. 오봉장생도, 조선.

Spirit animal

토테미즘은 환상 속의 동물 혹은 맹수에 국한되지 않고 물고기, 악어, 까마귀, 고양이 등 생태계 최상위층이 아닌 동물도 그 대상이 됐습니다. EP. 고기인간, 기원전 1~기원후 700, 카우카, 코린토

Shamanism

샤머니즘은 토테미즘과 연결됨으로써 특정 문명, 문화권에서 지배층을 강화하는 밑바탕이 됐습니다. EP. 박쥐인간 장식 900-1600, 마그달레나, 산타마르타.

Shaman

샤먼은 신(God, 神)적인 존재를 불러오는 역할을 맡아 종교에 영향을 미치는 자를 말합니다. 동양에서는 무당으로도 불리며 초자연적 존재와 소통 한다는 믿음에서 시작합니다. 인간 문명 초기에 종교를 넘어서 정치에 직접 관여했고 지배자의 위엄, 공포 등을 강화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대개 환각 상태에서 신령과 접하는 모습을 보이며 치료, 길흉 예언, 정치적 판단을 행했습니다.

Hallucinations

샤먼은 동서양 모두 인간 문명 초기부터 등장합니다. 서양의 경우 환각작용을 일으키는 코카인 등을 흡입한 뒤 신비스러운 모습을 자아내며 믿음을 강화했습니다. 전쟁에 앞서 승리를 기원하거나 승패를 예언했습니다. 동양에서는 무속신앙과 함께 길흉화복을 점치거나 굿판을 벌이며 악령을 내쫓고 병을 치료하는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EP. 코카 잎을 씹는 남성상

The afterlife associated with animals

일부 문명에서 샤먼은 동물, 식물을 닮으려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날카로운 발톱, 뛰어난 시각이나 후각, 청각, 야간에 잘 보이는 시력 등 동물의 특수한 능력이 동물과 동화를 불렀습니다.

FEEL SO GOOD
MEDIA N

READ MORE

MEDIA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