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plus
청동귀면문로 | 문화재청
귀면은 큰 눈과 강조된 코, 날카로운 송곳니 등을 가진 괴수의 얼굴을 뜻한다. 공격적인 모습과 위엄이 서린 형상으로 고분과 건축물, 의례도구 등에서 발견된다.
수면(獸面) 조각한 다리
하단 부분에는 세 개의 다리를 만들어 받침대의 역할을 대신한다. 각각의 다리에는 짐승의 얼굴을 조각함으로써 공포와 위엄을 살렸다. 귀, 코, 큰 이빨까지 세밀하게 표현했다. 전면부와 같은 동물의 형상을 띠고 있다.
환상 동물, 도철
귀면과 유사한 문양은 중국 은나라 시대의 청동기 유물에서도 발견된다. 도철문으로도 불리는 괴수 형상은 도철(饕餮)이라는 신화적 동물의 상상이다. 도철은 흉수로 분류되며 두려움의 대상이었고 변방으로 쫓겨났다. 도철을 포함한 4대 흉수는 궁기(窮奇), 도올(檮杌), 혼돈(混沌)이다.
2% 부족한 귀면로
익살스러운 귀면의 외형은 보존상태가 좋고 문양 역시 세밀하다. 양쪽 송곳니를 두고 가지런한 이빨이 보이고 입을 벌린 상태를 표현함으로써 혀까지도 조각했다. 완벽하리만큼 좌우 대칭 구도가 좋고 짐승의 눈썹과 귀까지도 뚜렷하게 확인된다. 다만, 양쪽 고리가 있어 무거운 귀면로를 들었을 것으로 보이나 현재는 손잡이 부분은 없다. 안쪽에 불받침대 또한 사라졌다.
청동, 시간의 흔적에 색이 있다면 푸른색
구리와 주석의 합금 청동은 예로부터 무기, 조각 등의 재료로 사용됐다. 청동기시대를 거치는 동안 인류는 칼, 기계부속 등을 청동으로 만들며 문명을 발전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