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E D I A N
B R I E F

STORY
PLUS
BRIEF
NEWS CONTENT MEDIA N
SINCE 2010

바나나
접근성 좋은 열대과일

피부 미용부터 이국의 정취까지 열대과일은 우리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산지가 멀고 재배가 어려운 만큼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을 지녔죠. 여기 저렴하고 쉽게 접할 수 있는 열대과일이 있습니다. 바로 바나나죠. 과거와 달리 생활수준이 높아져 인기는 시들고 즐겨먹는 이들도 줄었으나 몸에 좋은 여러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 지역에서 재배하고 있습니다. 열대기후를 좋아하는 식물인지라 외국과 달리 국내에서는 실외 재배가 어렵다고 하죠.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래도 가격은 다른 과일에 비해 저렴해서 다행이죠. 건강에 좋아도 여러 이유로 접근성이 떨어지면 무용지물이나 매한가지 아닐까요. 2022. 10. 16.

뛰어난 가성비
항산화, 암 예방 건강과일
TOUCH IMAGE MOVE

손쉽게 껍질 제거
알고보면 좋은 슈가스팟

가격 이외 바나나의 또 다른 장점은 먹기 쉽다는 데 있습니다. 손으로 쉽게 껍질을 벗겨 섭취가 가능합니다. 칼이나 망치처럼 별다른 도구가 필요없죠. 물론, 껍질 채 먹을 수 있었다면 더욱 좋았겠죠. 어쨌든 적어도 하루나 이틀 정도 상온에서 보관해도 먹기에 괜찮은 상태가 유지됩니다. 더 오래두면 색이 변하면서 흐물흐물 보기도, 먹기도 영 꺼림칙하죠. 해서 바나나 꼭지를 제거한 뒤 비닐로 밀봉하고 냉장보관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이런 식으로 3~4일 정도는 괜찮다고 하죠. 반면, 냉동보관은 비추천입니다. 혹시 보관을 잘못해 흐물흐물, 갈변현상이 부분부분 나타났다면 그냥 믹서기로 갈아서 드시면 됩니다. 그런데 어느정도 갈변현상이 나타났을 때 당도와 건강에는 가장 좋다고 하죠. 식감과 시감은 영 아니죠. 완전히 흐물흐물 갈색으로 변한 상태가 아니라면 괜찮다는 이야기입니다.


비타민, 칼륨, 마그네슘

바나나는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등과 칼륨, 마그네슘, 칼슘, 아연, 철분 등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몸매와 혈관 건강을 망치는 지방, 콜레스테롤 등이 거의 없다고 하죠. 반면, 여느 과일과 마찬가지로 항산화 성분을 함유해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미인은 과일과 수면을 좋아한다고 하는데 과학적으로 타당한 이야기죠. 이외에도 섬유질이 풍부하고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침식사용으로 먹는 이유도 있습니다. 바로 에너지 공급이 빠르다는 겁니다. 보통 단당류로 이뤄진 탄수화물은 인체 흡수율이 높다고 하죠. 이 때문에 운동선수처럼 단시간 내에 에너지를 얻어야 하는 이들에게 바나나는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일반인에게는 아침이 좋겠죠. 하지만 포만감을 갖기에는 부족하니 다른 것과 곁들여 먹어야겠습니다.

빠른 에너지 공급
콜레스테롤 제거, 높은 흡수율
TOUCH IMAGE MOVE

단짝 찾기
오트밀, 땅콩버터, 초콜릿

출근과 등교로 바쁜 아침, 바나나는 좋은 선택이라고 이야기했죠. 오트밀은 여기에 금상첨화입니다. 파인애플도 좋은 궁합입니다. 대개 바나나를 싫어하는 사람들은 다른 과일과 달리 새콤한 맛이 부족하다는 걸 단점으로 꼽습니다. 파인애플과 같이 갈아서 먹는다면 맛도 풍부해지고 근육 염증도 줄여주는 효능이 있다고 하죠. 다른 단짝으로는 땅콩버터가 있습니다. 다소 의외일 수 있으나 고소함이 살아나면서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침말고 불면증 간식거리로도 괜찮죠. 여기에 대다수가 좋아하는 초콜릿도 짝꿍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바나나에 초콜릿을 입히면 노화방지 간식거리가 생기죠. 당도가 조금 떨어지는 바나나와 초콜릿의 만남은 백년해로 궁합입니다.

새콤함 가미, 건강음료
폴리페놀 간식거리
TOUCH IMAGE MOVE

바나나 토스트와 구이
쉬운 요리부터 든든한 식사까지

여기까지 바나나는 주인공이 아닌 조연 역할이었습니다. 하지만 얼마든지 주연으로도 만들 수 있죠. 바나나 토스트입니다. 바나나를 잘게 자르고 후라이팬에 살짝 볶습니다. 그런 뒤 계란 입힌 토스트 속에 채우면 가벼운 한끼 식사가 됩니다. 이번에는 아주 빵을 만들어보죠. 계란을 풀고 바나나를 으깨어 섞습니다. 여기에 땅콩이나 아몬드 등 견과류를 가루로 넣습니다. 거창하게 오븐이 아닌, 전자레인지를 이용할 계획이어서 넓은 접시에 얇게 펴 부침개 형태로 만듭니다. 다음은 아시죠? 전자레인지에 넣고 익히면 쉽게 바나나 견과류 빵이 됩니다. 요즘은 집집마다 에어프라이어가 있죠. 껍질을 벗기지 않은 바나나를 세로로 반토막, 단면에 버터를 바르고 조리하면 초간단 바나나 구이가 완성됩니다. 건강 간식! 생각보다 쉽습니다.

초간단 건강 지킴이
견과류, 계란 등 단백질 결합
TOUCH IMAGE MOVE


READ MORE

MEDIA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