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E D I A N
B R I E F

STORY
PLUS
BRIEF
NEWS CONTENT MEDIA N
SINCE 2010
SCROLL RIGHT

상추
빛나는 조연

주연보다 조연이 중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삼겹살과 상추도 마찬가지죠. 혈관건강을 생각했을 때 이로운 건 상추입니다. 실상 고기보다 상추를 더 먹는 이들도 많죠. 현명한 식습관입니다. 너무나 흔해 주목 받지 못했지만 무병장수를 돕는 채소는 가까이 있었죠. 사시사철 식단에서 결코 빠지기 어려운 상추, 때로 채소라기보다 약재라 불려도 손색이 없을 정도입니다. 상추를 넣고 수리수리 마수리를 외치면 마법처럼 건강 포션이 나오죠. 2023. 3. 12.

알고보니 약재
무병장수 채소
TOUCH IMAGE

서민식단 대표 채소
스트레스 감소

상추는 전통을 지닌 채소입니다. 오래 전부터 서민 밥상에 빠지기 어려운 식재료였죠. 재배도 쉽고 성장도 빨라서 무척 유용한 식물입니다. 반찬도 귀해 고추장, 된장 밖에는 없던 시절 수분 함유량이 90%가 넘는 상추가 밥상에 매일 같이 올랐습니다. 때로 상추는 쓴맛을 내기도 하죠. 자라는 환경에서 온도가 높아질 경우 쓴맛이 나기도 합니다. 이유는 락투신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상추가 약재로 작용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죠. 해당 성분은 스트레스 감소와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습니다.


동의보감 추천 채소

동의보감에 따르면 상추는 오장을 편하게 하고 막힌 기를 통하게 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락투신이 심신 안정 효과를 냄과 더불어 상추의 효용성을 알게 하는 대목이죠. 락투신 성분은 육안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줄기 부분을 꺾을 때 자세히 살피면 흰백색의 물질이 나오죠. 바로 락투신입니다. 이 성분 때문에 상추를 먹었을 경우 쉽게 수면을 취할 수 있죠. 불면증이 심한 이들에게 상추를 추천하는 이유가 바로 해당 성분 때문입니다. 천연 수면제 역할을 하면서 건강에도 도움이 되니 일석이조죠.

천연 수면제
락투신 효능
TOUCH IMAGE

혈관건강 청혈 기능
기름진 고기 걱정 NO

더욱이 기름 진 고기와 어울리는 조합은 과거나 지금이나 변한 게 없습니다. 상추하면 첫 연상 효능이 바로 청혈 작용이죠. 바로 피를 맑게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기름기 많은 음식을 먹으면 노폐물이 쌓이며 혈관건강에 악영향을 주죠. 이럴 때 상추는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걸 방지하고 피를 맑게 합니다. 게다가 육류에는 부족한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섬유질 등을 상추가 보충하죠. 고기 음식에 단골 채소로 상추가 자주 등장하는 건 의학적 이유가 숨어져 있습니다.

비타민과 베타카로틴
노폐물 안녕~
TOUCH IMAGE

빈혈 예방
필수 아미노산과 섬유소

이 밖에도 상추는 빈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필수 아미노산이 골고루 함유되어 임산부에게도 좋다고 알려졌죠. 여드름과 피부 미백에도 좋은데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함유됐고 수분 함량이 높아 도움이 됩니다. 피로해소에도 탁월한데 상추를 먹으면 잠시 졸릴 수 있지만 그 후에는 정신이 맑아지는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특히 숙취를 없애는 효과도 좋아서 음주 뒤에 컨티션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죠. 재배도 쉽고 씻기만 하면 간편하게 섭취가 가능한 채소, 이쯤이면 약재라 불려도 무방합니다.

쉬운 재배
음주 숙취 해소
TOUCH IMAGE


READ MORE

MEDIA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