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E D I A N
B R I E F

STORY
PLUS
BRIEF
NEWS CONTENT MEDIA N
SINCE 2010
SCROLL RIGHT

150세 시대
지겨운 인생(?)

인간의 수명이 조만간 150세로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왠지 모르게 기쁘기도 하지만 슬프기도 한 소식이죠. 세포 노화가 지속되면 줄기세포를 이용해 다시금 10~20대의 젊은 세포로 교체 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마치 영화에서처럼 3대가 모여 살지만 누가 할머니이고 누가 손녀인지 알 수 없는 시대가 도래할 수 있죠. 2023. 5. 28.

세포의 교체
영원한 젊음
TOUCH IMAGE

젊은 피
신선한 연료 투입

영화 드라큘라에서 수백년을 살아온 백작이 젊은 여성의 피를 빨아 먹습니다. 그 결과 늙었던 피부가 다시금 젊음을 되찾고 수명이 늘죠. 실제 현실에서도 이와 비슷한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완전하게 검증되지 않았으나 젊고 건강한 사람의 피를 수혈할 경우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죠. 물론, 혈액에 거부 반응이 없어야 하고 다른 까다로운 조건도 충족해야 젊음이란 선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뭔가 굉장히 무섭고 음산한 기운이 감도는 이야기죠.


숙명과 같은 과제

영생이란 한계 수명을 가진 인간이 지닌 숙명과 같은 과제이기도 하죠. 불과 100년 사이 우리나라의 수명은 급격하게 늘었습니다. 과거에는 60세만 넘겨도 마을에서 잔치를 할 정도로 축하를 받는 장수의 기준이었죠. 이제는 환갑에도 은퇴를 할 수 없고 열심히 일을 해야 하는 나이로 여겨집니다. 젊음의 비결이 의학의 발전으로 가능하게 된다면 인간의 수명은 마치 학습곡선처럼 계단식으로 점프할 수 있죠.

계단식 점프
수명의 연장
TOUCH IMAGE

건강도 불평등
수명도 부익부빈익빈

하지만 이런 소식에 마냥 기뻐할 수 없는 이유는 현 세대에서 축복을 누리기에 다소 타이밍이 맞지 않고 비용이 어마어마하게 크다는 데 있습니다. 역시 재정적으로 여유가 있는 이들의 경우 고급 의료기술로 무병장수할 수 있고 그렇지 않다면 짧은 인생을 마감해야 하는 일들이 벌어지겠죠. 부의 불균형 분배와 같이 수명에서도 부익부빈익빈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편차가 큰 아령 모양, 혹은 피라미드와 같은 인간 수명 데이터가 그래프로 그려지겠죠.

선택적 의료기술
의학적 청년층 증가
TOUCH IMAGE

클론과 영생
자신과 주변인

이쯤에선 자신의 클론을 남기는 영화도 연상됩니다. 클론으로 지혜와 지식이 100% 전수되고 인류의 발전 가속이 기대됩니다, 게다가 의학적 청년층의 증가까지도 예상되죠. 실상은 클론과 자신이 같지 않죠. 복제품과 원본이 주변인에게는 같다지만 실제 당사자에게는 그렇지 않습니다. 중요한 건 주변인이 아닌 자기 자신인데 말이죠. 먼 훗날의 이야기가 되겠지만 영생의 실현도, 클론의 구현도 실제 본인에게 도움이 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른 누군가의 이야기가 될지언정 본인이 그 과학의 혜택을 누릴 수 없다면 행복보다 불행한 감정이 앞서는 건 당연하겠죠.

지혜와 지식의 100% 전수
인류의 발전 가속
TOUCH IMAGE


READ MORE

MEDIA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