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E D I A N
B R I E F

STORY
PLUS
BRIEF
NEWS CONTENT MEDIA N
SINCE 2010
SCROLL RIGHT

만성염증
침묵의 살인자

감기에 걸리지 않았는데도 몸에서 열이 난다거나 통증 부위가 있다면 염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염증 가운데 외부로 보이는 부분은 그나마 눈으로 확인이 가능해서 빠른 치료가 가능합니다. 게다가 원인이 눈에 보이니 걱정이 덜 하죠. 하지만 내부에 발생한 염증, 특히 만성염증이 있다면 확인이 어려워 걱정에 휩싸이게 마련이죠. 2023. 10. 22.

우울감과 피로감
염증 의심
TOUCH IMAGE

암으로 변이
체내 염증

어감에서는 급성염증이 위험할 것 같지만 만성염증이 오히려 건강에 위해합니다. 긁힌 상처나 넘어져서 생긴 상처 부위에 바이러스가 침입하면 붓기가 생기고 염증이 발생하죠. 위생약으로 소독하고 상처 연고를 바르면 치료가 됩니다. 만성염증은 체내에서 발생해 의미 그대로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이를 적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암이라는 질병에 걸릴 확률이 오르죠.


비염과 목 염증

만성염증은 내부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진단이 쉽지 않습니다. 평소 통증이 잦거나 열이 나거나 우울감, 피로감이 빠르게 온다면 만성염증을 의심하라고 하죠. 비염이나 목 부위에 염증이 생겨도 하루종일 신경이 쓰이고 집중력이 흐려집니다. 고통이 지속적으로 오기 때문에 업무에 매진하기 어렵죠. 이 정도에서 멈추면 그나마 다행이나 염증이 혈액을 타고 온몸으로 돌아다닐 가능성도 상존합니다. 결국 심장, 췌장, 신장 등 우리 몸 안의 주요 장기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심장 췌장 신장
장기 문제 야기
TOUCH IMAGE

심리 악영향
식습관 개선과 운동

염증을 심각하게 보지 않는 이들의 경우 피해 정도가 누적해서 쌓인다는 사실을 망각하기 쉽습니다. 흐려진 집중력, 작지만 지속되는 고통, 빠른 피로감 등이 심리에도 영향을 주어 우울감이 심해지거나 업무성과를 망가뜨려 심리적 불안감을 키우죠. 장기적으로 업무는 물론, 건강을 망치고 결국 생활을 위협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만성염증을 극복해야 할까요. 식습관 개선과 적당한 운동이라는 두 가지 해법이 존재합니다.

항염 음식
건강 증진
TOUCH IMAGE

카레 토마토 양파 녹차
구하기 쉬운 식재료

만성염증 개선을 위해 권장되는 음식은 낯설지 않습니다. 카레와 토마토, 양파, 마늘, 녹차, 홍차, 식이섬유 등이죠. 평소 자주 먹는 식재료이지만 때로는 한동안 섭취하지 않는 음식이 되기도 합니다. 게다가 지방질 섭취가 잦은 현대인의 경우 만성염증에 시달릴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항염 성분을 주기적으로 섭취하는 게 중요합니다. 앞서 이야기했듯 감기에 걸리지 않았지만 왠지 근육통이나 열기에 시달린다면 체내 염증을 의심해보고 항염 성분으로 극복해 보시죠.

주기적 섭취
건강 체크
TOUCH IMAGE


READ MORE

MEDIA N